뷰페이지

진보 표심 이끌 워런, 바이든 러닝메이트 될까

진보 표심 이끌 워런, 바이든 러닝메이트 될까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4-16 18:08
업데이트 2020-04-17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공개 지지에 부통령 발탁 가능성…중도 한계 넘어 진보 세력 흡수에 적격

이미지 확대
로이터 연합뉴스
로이터 연합뉴스
진보 성향의 엘리자베스 워런(왼쪽) 상원의원이 15일(현지시간) 사실상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오른쪽) 전 부통령에 대한 지지를 공식 선언하면서, 그가 러닝메이트가 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도 성향의 바이든 전 부통령이 여성을 부통령 후보로 내세우겠다고 공언해 온 데다, 진보표까지 흡수할 수 있어 워런 의원의 매력도가 높아지고 있다.

워런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4분짜리 영상에서 “위기의 이 순간, 다음 대통령이 미국인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조 바이든은 거의 평생을 공직에서 보냈다. 그는 청렴하고, 능력 있고, 진정성을 갖고 정부를 운영하며 생명을 구하고, 생업을 구할 것”이라며 지지를 표했다. 막판까지 경쟁을 벌였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에 이어 후보 사퇴 후 한 달 넘게 뜸을 들였지만 워런 의원까지 바이든 뒤에 서면서 민주당 표심은 결집하고 있다.

일각에선 워런 의원의 부통령 후보 발탁 가능성을 점친다. 정치전문 매체 더힐은 “워런 의원이 바이든 전 부통령의 러닝메이트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최종 대선후보로서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회의감을 느낀 진보·젊은 유권자들의 표심을 움직이는 ‘워런 카드’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샌더스 의원의 지지 선언이 있었지만, 진보 쪽에 진심 어린 구애를 하고 민주당 내 중도와 진보를 하나로 묶으려면 ‘워런 부통령’ 카드가 적격이란 의미로 해석된다.

이날 트위터 지지 선언 이후 MSNBC 방송에 출연한 워런 의원은 ‘바이든 후보가 부통령 후보로 같이 뛰자고 제안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러닝메이트 제안이 오면 언제든 수락할 것”이라고 답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4-17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