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활방역 전환될까?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사흘 앞

생활방역 전환될까?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사흘 앞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16 12:20
업데이트 2020-04-16 1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봄날씨 즐기는 시민들
봄날씨 즐기는 시민들 완연한 봄날씨를 보인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나들이 나온 시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봄을 즐기고 있다. 2020.3.31 연합뉴스
민·관 참여 2차 생활방역위원회 개최
신규확진 줄었지만…무증상전파·재양성 위험
“여전히 감염원 알 수 없는 환자 있어”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환자가 30명 이하로 감소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는 시점과 준비사항 등을 논의 중이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이 주춤하고 있지만, ‘무증상전파’와 ‘완치 후 재양성’ 등 여전히 방역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이 있어 생활방역으로 전환은 신중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완치한 환자가 격리 해제 후 다시 코로나19 양성으로 확진되는 것도 처음에는 일부 사례로 여겨졌지만, 국내에서 총 133건이나 확인되면서 방역 당국이 그 원인과 이들에 의한 전파 가능성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6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별관 회의실에서 2차 생활방역위원회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확진자 수가 30명 이하로 감소했으나 여전히 감염원을 알 수 없는 환자가 있어서 방역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1차 회의를 통해 위원들이 생활방역 개념, 전환 시기, 사전 준비사항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피력했다고 언급했다.

박 1차장은 “사회 전반에서 피로감이 높아지면서 국민 일상생활, 경제활동 등을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을 많이 들었다. 다만 (코로나19 감염이) 소강상태를 보일지라도 (생활방역 전환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급격히 와해되면 감염이 우려된다는 의견도 주셨다”고 덧붙였다.

생활방역이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현재 지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 가능한 형태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일상생활과 방역 조치가 조화될 수 있는 생활 속 방역 수칙을 가리킨다.

의료계에 따르면 신종감염병인 코로나19는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것은 물론, 바이러스가 언제 어떤 과정을 거쳐 전파되고 감염 후 몸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 치유되는지 등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감염된 사람이 어떤 증상도 느끼지 못하는 상태에서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무증상 전파는 감염 후 언제부터 전파력을 갖는지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각국 방역망을 무력화시키는 최대 복병이다.

지난달 22일부터 2주간 진행했던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오는 19일까지 2주 연장하기로 한 정부는 최근 2~4주 내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 발생이 5% 이하로 감소하고, 하루 확진 환자가 50명 이하로 줄어드는 것을 생활방역 전환 지표로 제시했다.

오전 0시를 기준으로 국내 신규 확진자 수는 9일 39명, 10일 27명, 11일 30명, 12일 32명, 13일 25명, 14일과 15일 27명, 16일 22명으로 8일째 50명 미만을 유지하고 있지만, 경북 예천에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1주일 사이 30여 명이 감염되는 등 위험하다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이날 열린 2차 생활방역위원회 회의에서는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생활방역의 구체적 내용, 생활방역 시점 전환에 따른 우려 사항을 논의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또는 전환 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능후 1차장은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영위하면서도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일상을 만드는데 국민들이 함께 학습하여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난 회의 때 말씀해주신 우려하는 점들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