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단한 길…후보들에게 미안” 심상정의 눈물

“고단한 길…후보들에게 미안” 심상정의 눈물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4-16 12:09
업데이트 2020-04-16 1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선대위 해단식서 끝내 눈물 흘린 심상정 대표
선대위 해단식서 끝내 눈물 흘린 심상정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해단식에서 눈물을 닦고 있다. 2020.4.16/뉴스1
침울한 분위기 속 선대위 해단식 진행
“더 많이 당선시키지 못해 정말 미안
10% 육박 지지율에도 의석 2% 불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6일 “고단한 정의당의 길을 함께 개척해온 우리 자랑스러운 후보들을 더 많이 당선시키지 못해서 정말 미안하다”고 입장을 밝히며 눈물을 보였다.

심 대표는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이번 총선은 수구 보수 세력에 대한 준엄한 심판이 이뤄졌지만 양당정치의 강화, 지역구도 부활, 선거개혁 와해 등 정치개혁 후퇴라는 역사적 오점을 함께 남겼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날 해단식은 침울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최소 10석 확보에 교섭단체 구성을 최대 목표로 삼았지만, 6석 현상 유지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받아들었기 때문이다.

모두발언을 이어가던 심 대표도 결국 눈물을 보였다. 특히 ‘고단한 정의당의 길’을 언급하는 대목에서는 감정이 북받친 듯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심 대표는 “낡은 양당정치 구도의 벽을 넘지는 못했지만, 무릎을 꿇지는 않았다. 지역 후보들은 악전고투하면서 마지막까지 정의당의 이름으로 선거를 치렀다”고 밝혔다.

정당득표율 9.67%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선 “10%에 육박하는 지지율에도 여전히 300석 중 2%에 불과한 의석을 갖게 됐다. 몹시 아쉬운 결과지만 원칙을 선택했을 때 어느 정도 각오한 만큼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울먹이는 심상정
울먹이는 심상정 정의당 심상정 상임선대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해단식에서 인사말을 하던 중 울먹이고 있다. 2020.4.16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