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코로나 이혼’ ‘코로나 결혼’ 신조어 생겨

日 ‘코로나 이혼’ ‘코로나 결혼’ 신조어 생겨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4-15 18:30
업데이트 2020-04-16 0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편 재택 근무로 말다툼” 가정불화 늘어

“혼자서는 더 불안” 결혼상담소 문의 급증
거의 모두가 마스크를 쓴 일본 도쿄의 직장인들이 6일 중심부의 한 기차역을 빠져나와 직장을 향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도쿄 EPA 연합뉴스
거의 모두가 마스크를 쓴 일본 도쿄의 직장인들이 6일 중심부의 한 기차역을 빠져나와 직장을 향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도쿄 EPA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출근, 등교, 외출을 하지 않은 채 가족끼리 집에 함께 있는 시간이 늘면서 전 세계적으로 가정불화와 폭력이 급증하는 가운데 일본에서 ‘코로나 이혼’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이와 반대로 혼자 있기보다는 가정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에 짝 찾기에 나서는 남녀도 급증했다.

15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코로나 이혼’이라는 단어로 인터넷 검색을 하면 “남편의 재택근무로 수입이 줄었다. 말다툼만 하고 산다”, “가벼운 술자리는 괜찮다는 남편. 위기의식 부족에 실망” 등 가족 구성원에 대한 불평불만을 토로하는 글들이 주르륵 떠오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실제 이혼이 급증했다기보다는 파국적인 선택까지 생각해 볼 정도로 집안에 갈등이 고조됐음을 뜻하는 말이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재빠른 상술도 등장했다. ‘카소’라는 이름의 호텔·민박운영업체는 가족 간 사이가 나빠져 집 밖에서 지내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일시 피난소’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하루 3000~2만엔(약 3만 4000~22만 6000원)을 받고 임시 거처를 제공한다. 이달 3일 영업 개시 10여일 만에 80건 이상 문의가 들어왔다. 이 회사 대표(28) 본인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집에만 있다가 동거 여성과 싸우고 헤어진 게 사업의 계기가 됐다고 한다.

코로나 이혼과 반대로 ‘코로나 결혼’ 희망자도 늘고 있다. 도쿄의 대형 결혼상담소 오넷에는 “코로나19 사태를 보며 혼자서는 불안하다는 생각을 더욱 절실히 하게 됐다”, “언젠가 결혼을 하려고 했는데, 그때가 바로 지금인 것 같다”며 배우자감을 찾는 문의가 급증했다. 결혼상담소 메리미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이후 이전보다 상담 건수가 20%가량 늘었다. 우에쿠사 미유키 대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에도 상담이 급증한 바 있다”며 “사회적 위기가 나타나면 사람들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자기 인생을 좀더 진지하게 마주하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4-16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