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돌이 당선되면 나라 망해” 김종인·황교안 서울 쌍끌이 유세

“코돌이 당선되면 나라 망해” 김종인·황교안 서울 쌍끌이 유세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14 22:30
업데이트 2020-04-15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합당 지도부 마지막까지 강행군

“나라 장래 한심해 보여 80세에 선거 지원”
金, 종로 유세서 선거운동 기간중 첫 눈물
동작을 등 13개 선거구 누비며 지지 호소
黃, 종로 모든 동 돌며 큰절 ‘막판 뒤집기’
이미지 확대
미래한국당 김종인(왼쪽)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제21대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서 종로에 출마한 황교안 후보의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미래한국당 김종인(왼쪽)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제21대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서 종로에 출마한 황교안 후보의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제 나이 80세에 나라의 장래가 너무 한심해 보여 선거판에 나왔습니다. 미래통합당에도 여러 문제가 있지만 차선이 아니면 차차선을 택해야 합니다. 잘못된 정책들 바로잡을 수 있게 꼭 좀 도와주십시오.”

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4·15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황교안 대표가 출마한 서울 종로 유세에서 선거운동 기간 중 처음으로 눈물을 보였다. 코로나19 사태로 가려진 문재인 정권의 정책 실패를 심판해달라는 호소였다. 그동안 강한 언사와 칼 같은 리더십을 보였던 김 위원장이 의외의 모습을 보이자 현장에 있던 300여명의 지지자들은 크게 술렁이며 ‘김종인’ 이름을 한참 연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총선의 ‘바로미터’로 꼽히지만 통합당이 열세를 면하지 못하는 서울 전역을 훑었다. 구로을을 시작으로 동작을·용산·광진을·종로 등 총 13개 선거구를 한 시간에 하나씩 방문하는 강행군을 펼쳤다.

김 위원장은 오세훈(광진을) 후보 지원유세에서는 전날 상대 측인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후보 지지유세에 나선 이인영 원내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며 “고 후보가 되면 (긴급재난지원금) 100%를 주고, 고 후보가 안 되면 70%밖에 주지 않는다는 게 여러분 상식에 맞는다고 생각하느냐. 이게 우리나라 ‘탄돌이’들의 수준이다”라고 날을 세워 비판했다.

그는 “2004년 총선에서 대거 국회에 들어온 ‘탄돌이’들이 정부를 망가뜨렸다”면서 “코로나를 틈타 ‘청와대 돌격대’와 ‘코돌이’들이 대거 당선되면 국회는 무력해지고 경제는 나락에 빠지며 대한민국의 질서는 파괴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탄돌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 국면에서 17대 국회에 입성했던 열린우리당 초선들을 일컫는 말이다. 정치권에서 개인 능력보다 정국에 편승해 당선된 이를 비판하는 단어로 쓰인다. 코로나19 정국에서 벌어지는 이번 선거에 참전한 민주당 후보들을 이에 빗대 ‘코돌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황 대표는 ‘막판 뒤집기’에 나섰다. 황 대표는 소형 유세 차량을 이용해 종로의 모든 동을 빠짐없이 돌았다. 황 대표는 “지금 민주당은 180석을 내다본다면서 기고만장하고 있다”면서 “절대 권력의 폭주를 견제할 힘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큰절로 지지를 부탁했다. 박형준 선대위원장은 처음 대구행을 택했다. 선대위가 한 번도 대구·경북(TK) 지역을 방문하지 않아 ‘TK 홀대론’이 터져 나오자 총대를 멘 것이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4-1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