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 총리 “생활방역 논의 예정…예전처럼 영원히 못 돌아갈 수도”

정 총리 “생활방역 논의 예정…예전처럼 영원히 못 돌아갈 수도”

곽혜진 기자
입력 2020-04-13 10:22
업데이트 2020-04-13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섣부른 완화, 되돌릴 수 없는 대가 치러”

이미지 확대
정세균 총리,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
정세균 총리,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4.1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3일 “이번 주 후반에는 그간 진행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를 평가하고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중요한 한 주가 시작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한 차례 연장을 통해 오는 19일까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 중이다. 이번 주 후반에 이를 종료할지 또는 추가로 연장할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안정세로 접어들었다고 보면서도 코로나19 장기전에 대비해 일정 정도의 일상활동을 허용하면서 감염예방·전파차단 활동을 함께하는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을 준비 중이다.

다만 정 총리는 “생활방역은 코로나19 이전 삶으로의 복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는 상당 기간, 어쩌면 영원히 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특히 “지금보다는 위험 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에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여건이 달성됐는지에 대해 의료계·방역전문가들의 평가와 전망이 중요하다”고 그는 말했다.

그러면서 “섣부른 완화는 되돌릴 수 없는 대가를 치른다는 점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고 전환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해야 한다”며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을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많은 국민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여러 번에 나누어 가야 할지도 모른다”며 “교육·산업·노동·문화·종교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서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지침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