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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기 든 배달의민족...새 요금 개편안 철회

백기 든 배달의민족...새 요금 개편안 철회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4-10 16:02
업데이트 2020-04-10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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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변경 땐 업주들과 협의체 구성, 소통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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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왼쪽부터), 제갈창균 한국외식업중앙회 회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봉진 (주)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가 지난 2월 16일 서울 인사동 나인트리호텔에서 열린 소상공인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우아한형제들 협약식에서 상생협력 합의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2.16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왼쪽부터), 제갈창균 한국외식업중앙회 회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봉진 (주)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가 지난 2월 16일 서울 인사동 나인트리호텔에서 열린 소상공인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우아한형제들 협약식에서 상생협력 합의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2.16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배달의민족이 소상공인들 사이에서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킨 새 요금 체계를 결국 철회하기로 했다.

배달의민족은 이달 1일 도입한 새로운 요금체계 ‘오픈서비스’를 전면 백지화하고 이전 체제로 돌아간다고 10일 밝혔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이날 김봉진 의장과 김범준 대표 공동 명의의 공식 사과문을 내고 “외식업주들의 고충을 세심히 배려하지 못하고 새 요금제를 도입하면서 많은 분들께 혼란과 부담을 끼쳐드리고 말았다. 상심하고 실망하신 외식업주들과 국민 여러분께 참담한 심정으로 다시 한번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의장과 김 대표는 “요금제 개편 이후 소상공인들과 관계기관 등으로부터 ‘새 요금 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는 충고를 들었다”며 “기술적 역량을 총 동원해 빠른 시일에 이전 방식으로 복귀하겠다”는 방침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외식업주들과 배달의민족은 운명공동체인 만큼 앞으로 회사의 주요 정책을 바꿀 때는 입점 업주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상시적으로 소통해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1일부터 주문 성사시 배달의민족이 배달 매출의 5.8%의 수수료를 받는 요금체계인 ‘오픈서비스’를 도입했다. 기존에는 월 8만 8000원을 내면 음식점 목록 상단에 가게 이름이 노출되는 월정액 광고인 ‘울트라콜’ 중심의 요금 체계로 운영해 왔다. 하지만 자금력 있는 매장이 수십 개의 울트라콜 광고를 중복해서 노출하는 ‘깃발 꽂기’ 폐해가 크다는 이유에서 기존 요금 체계를 정률제로 바꿨다.

하지만 새 요금제는 매출 규모가 클수록 수수료도 늘어나는 구조여서 가뜩이나 코로나19로 힘겹게 버티는 소상공인들에게 더 큰 부담을 지운다는 공분을 일으켰다. 이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극심한 이때 배달앱 업체들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일방적 이용료 인상으로 과도한 이윤을 추구하며 자영업자들을 나락으로 내몰고 있다”며 공공 배달앱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공표하기도 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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