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뒷북 단독 드리블하다 ‘분란’

뒷북 단독 드리블하다 ‘분란’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06 22:16
업데이트 2020-04-07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표라던 황교안 “1인 50만원”… 선대위 상의 없어 ‘불협화음’

황교안 캐리커처
황교안 캐리커처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매표 행위’라고 비판하던 미래통합당 황교안(얼굴) 대표가 지난 5일 돌연 ‘전 국민 50만원 지급안’을 내놓으며 입장을 선회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미 결정된 긴급재난지원금을 반대할 경우 총선 판세에 불리하다는 판단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반대를 위한 반대’보다는 지급 선정 기준 논란을 파고들어 어젠다를 뺏어 오겠다는 의도인 셈이다.

황 대표는 총선 사흘 전인 12일로 지급 시한을 못박음으로써 청와대가 제안을 받는다면 ‘공’을 고스란히 가져가면서 득표로 연결하고,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해도 책임 소재를 정부·여당에 돌릴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통합당이 지난달 25일 여권 지자체장의 재난기본소득 주장을 ‘매표 행위’라고 했고, 지난달 30일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하자 “총선을 앞두고 돈 풀기로 표를 구걸하는 것”이라고 했다는 점에서 총선 유불리에 따른 당론 변경이란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황교안·김종인 선거대책위원회 체제의 불협화음과 엇박자 논란도 일었다. 문병호(서울 영등포갑) 후보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경제 전문가로 인식된 만큼 다른 지도부의 스피커 용량은 줄였으면 한다”며 황 대표를 저격했다. 김 위원장도 황 대표의 발표가 조율되지 않은 것임을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내가 보기에 불일치한 정책 이야기는 나하고 협의 안 되면 안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 예산 중 20조원을 빨리 조정해 대통령 긴급명령을 발동해 시급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며 “황 대표가 그 주장을 받아서 이야기한 것으로, 선대위 메시지와 큰 차이가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상황을 수습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4-07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