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명 경기장, 코로나 맞선 전초기지 변신

유명 경기장, 코로나 맞선 전초기지 변신

최병규 기자
입력 2020-04-05 23:52
업데이트 2020-04-06 0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르트문트 축구장, 임시치료소 개조
레알 마드리드 구장은 의료장비 보관
브라질 마라카낭 경기장도 임시 병원

응원가 대신 ‘희망가’를. 세계 각국의 유명 스포츠 경기장들이 코로나19와 맞설 전장의 최전선에 나섰다.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는 지난 3일(현지시간) 구단 홈페이지에 “8만 1000석 규모를 가진 독일에서 가장 큰 축구 경기장인 지그날 이두나 파크를 코로나19와 싸우는 데 제공하기로 했다. 경기장은 임시 치료소로 쓰인다”고 밝혔다. 이어 “4일부터 우리 홈구장의 북쪽 스탠드는 이제부터는 축구가 아니라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고 의심 증상자를 검사하는 데 쓰인다”면서 “우리는 지역 보건기구와 함께 시설을 개조했다”고 했다. 도르트문트 구단 최고경영자(CEO)인 한스요아힘 바츠케는 “우리 경기장은 도르트문트의 상징이다. 기술, 시설, 공간 등의 조건에서 코로나19 환자들을 치료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곳”이라면서 “사람들을 돕는 데 우리가 가진 힘을 모두 쏟아붓는 것은 의무이자 바람”이라고 말했다. 분데스리가는 지난달 13일부터 전면 중단됐다.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에서 이탈리아에 이어 두 번째로 코로나19의 집중 피해를 입고 있는 스페인의 명문 클럽 레알 마드리드의 홈 구장인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경기장도 의료 장비, 비품 등의 저장소로 탈바꿈했다. 또 리우올림픽 결승전이 열렸던 브라질의 ‘축구 성지’ 리우데자네이루의 마라카낭 경기장도 임시 병원으로 제공됐다.

앞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시티의 홈 구장인 에티하드 스타디움도 스카이박스와 콘퍼런스룸을 영국 보건 당국에 공여했다. 미국 프로농구(NBA) 시카고 불스와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시카고 블랙호크스의 홈구장인 유나이티드 센터 역시 코로나19 관련 음식·의료 물품 등의 물류 허브로 쓰이고 있다.

올해 네 번째 테니스 메이저대회인 US오픈이 열릴 예정인 미국 뉴욕의 빌리 진 킹 국립테니스 센터 일부분은 아예 전시를 방불케 하는 350석 규모의 병동으로 개조됐다. 12개 실내 연습장에 병상을 설치했고, 테니스센터 내 두 번째로 규모가 큰 루이 암스트롱 스타디움은 구호 식량을 배급하는 임시 배급소로 탈바꿈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20-04-06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