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밥줄도 위생도 끊겼다… 바이러스에 ‘고립된 섬’ 쪽방촌

밥줄도 위생도 끊겼다… 바이러스에 ‘고립된 섬’ 쪽방촌

이근아, 김주연 기자
입력 2020-02-05 23:50
업데이트 2020-02-06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무방비’ 영등포 쪽방촌 가 보니

노약자·기저질환자 많아 감염 ‘빨간불’
다닥다닥 붙은 구조 한 명 걸리면 치명타
바이러스 접촉 없어도 스스로 자가격리
무료 급식소 불안하지만 굶을 수도 없어
“찾는 이 없으니 감염 위험 없어” 자조도
이미지 확대
5일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영등포 쪽방촌에 붙어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안내문. 안내문 위쪽에 ‘코로나 약도 없다’는 낙서가 적혀 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5일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영등포 쪽방촌에 붙어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안내문. 안내문 위쪽에 ‘코로나 약도 없다’는 낙서가 적혀 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노인들은 더 잘 걸린다는데 너무 무서워. 다리가 아픈데 병원도 못 가, 요즘….”

5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 쪽방촌에서 만난 김선자(87·가명) 할머니는 방 안에서도 1000원짜리 검은색 부직포 마스크를 끼고 있었다.

오랫동안 천식을 앓아 온 김 할머니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두려운 존재가 됐다. 김 할머니는 “믿을 건 마스크뿐이라 여기저기에서 받아 쟁여 놓았다”며 “원래 빨아서 쓰고 했는데 그러지 말라고 해서···”라고 말끝을 흐렸다.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쪽방촌 주민과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건강에 ‘빨간불’이 커졌다. 평소 끼니를 잘 챙기지 못해 체력과 면역력이 약한 데다 위생도 좋지 않아서다. 도심 속 ‘섬’인 이곳 주민들은 감염병에 노출될까 두려워하는 눈치였다. 이날 서울신문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주민들에게 마스크를 지급하는 현장에 동행했다.
이미지 확대
쪽방촌 주민 정모(79)씨가 신종 코로나 예방을 위해 미리 사 둔 마스크를 꺼내고 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쪽방촌 주민 정모(79)씨가 신종 코로나 예방을 위해 미리 사 둔 마스크를 꺼내고 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김 할머니처럼 기저 질환이 있는 노인들은 신종 코로나에 예민한 모습이었다. 정숙혜(79) 할머니는 “10장에 4000원 하는 마스크를 이미 사 뒀다”며 “위장약에 뇌순환 약까지 챙겨 먹어야 하는데 혹시나 싶어 스스로 ‘외출금지’ 중”이라고 말했다.

적지 않은 쪽방 주민이 무료급식소에서 끼니를 해결한다. 요즘 같은 때는 솔직히 찜찜하지만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어쩔 수 없다고 한다.

최모(60)씨는 “나도 마찬가지지만 여기 사는 주민들 대부분 위생이 좋지 않다”면서 “급식소 숟가락도 ‘괜찮은가’ 싶어 좀 꺼려지는데 굶을 수도 없어서 그냥 간다”고 밝혔다. 실제 전국천사무료급식소 등 일부 급식소는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감염에 취약한 노숙인 등을 고려한 조치다.
이미지 확대
주민 정모(68)씨는 “최근 갑자기 치솟은 마스크 가격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주민 정모(68)씨는 “최근 갑자기 치솟은 마스크 가격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감염병을 무서워할 처지가 못 된다”고 생각하는 주민도 많았다. 찾는 이도, 만날 사람도 없으니 오히려 안전하지 않겠느냐는 자조 섞인 이야기도 나온다.

이모(82)씨도 지급받은 마스크를 쓰면서 “올해 처음으로 끼는 마스크”라며 씁쓸하게 웃었다. 이씨는 자기 한 몸 겨우 누일 수 있는 좁은 방에서 끼니를 해결하고 잠을 잔다. 그는 “요즘 같은 땐 봉사단체도 잘 안 오는데 마스크도 필요 없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시립영등포쪽방상담소의 김형옥 소장도 “주민들은 나들이를 갈 여력도, 형편도 안 되는 분들이니 역설적으로 해외로부터 오는 감염병에는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는 게 참 슬프다”고 밝혔다.

다만 대부분 고령인 데다가 기저 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아 감염 예방은 꼭 필요하다. 김 소장은 “방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어 단 한 분이라도 감염되면 쪽방촌 전체가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다”며 “노령이고 먹는 게 부실해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분들을 우선 챙기고 있다”고 말했다.

자선의료기관인 요셉의원의 신완식 원장은 “영등포 인근은 확진환자가 없는 상황이라 그나마 다행이지만 봉사자들이 줄어들까 봐 걱정된다”면서 “전염병이 무사히 지나가길 기도할 뿐”이라고 밝혔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20-02-06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