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야권 ‘秋 검찰인사’ 총공세

보수야권 ‘秋 검찰인사’ 총공세

손지은 기자
손지은,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1-28 23:12
업데이트 2020-01-29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검찰 학살TF’ 총장 임기 연장 추진…새보수 ‘윤석열 패싱’ 중앙지검장 고발

이미지 확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국무회의에서는 형사소송법·검찰청법 등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개정 법률의 공포안이 의결됐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국무회의에서는 형사소송법·검찰청법 등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개정 법률의 공포안이 의결됐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 인사를 ‘보복 인사, 검찰 학살’로 규정하고 총공세에 나섰다.

한국당은 이날 ‘검찰 학살 태스크포스(TF)’를 띄우고 추 장관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정조준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이번 인사는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는 꿈도 꾸지 말라는 경고”라며 “검찰을 장악하기 위한 꼼수”라고 했다.

한국당은 최강욱 청와대 공직비서관 기소 과정에서 이 지검장이 지난 22일 외부의 누군가와 통화하고 외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공무상 수사기밀 누설로 수사 의뢰한다고 밝혔다. 30일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의혹에 대한 특검법을 발의한다. 이와 함께 검찰총장의 임기를 대통령의 임기보다 더 길게 하는 내용의 검찰청법 개정안을 4·15 총선 공약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새보수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 검찰 보복 인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권이 법무부 장관의 검찰인사권을 악용한 노골적인 사법 방해로 법치질서를 유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새보수당은 최 비서관 기소 과정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휘에 불응한 이 지검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1-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