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묵 깬 이국종 “차라리 배나 탔으면…”

침묵 깬 이국종 “차라리 배나 탔으면…”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0-01-15 22:44
업데이트 2020-01-16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주대 폭언 논란 후 착잡한 심경 토로

“그따위 거짓말 하나” 병원 향해 맹비난
이미지 확대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
아주대의료원 유희석 원장이 이국종 교수에게 욕설을 퍼붓는 내용이 담긴 녹음파일이 공개돼 논란이 이는 가운데 당사자인 이 교수가 15일 직접 입장을 밝혔다.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을 맡고 있는 이 교수는 해외에서 진행된 해군 순항훈련을 마치고 이날 경남 창원시 진해군항으로 귀국한 뒤 일부 방송사와 가진 인터뷰에서 “바다에 있을 때가 좋았고 10m짜리 파도를 맞는 게 낫다”며 착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향후 계획을 묻자 “어디 숨어 지내다가 (이번처럼) 배나 탔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 교수는 아주대 측에 강한 반감을 드러내며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특히 권역외상센터의 병실이 부족한데도 아주대에서 의도적으로 외면했다는 자신의 주장에 아주대 측이 “내부 공사로 인해 전체적으로 병실이 부족했던 시기에 잠시 그랬던 것”이라는 취지로 외부에 해명한 데 대해 “무슨 그따위 거짓말을 하느냐. 병실은 언제나 주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어 “죽을 힘을 다해서 정말 어떻게든 밀어붙여 보려고 했는데 이제 안 되겠다”고 지친 기색을 내비쳤다.

앞서 이 교수가 해군 순항훈련에 참가 중이던 지난 13일 유 원장이 과거 이 교수에게 “때려치워 이 XX야” 등 욕설하는 대화가 담긴 녹음파일이 보도됐고 이어 권역외상센터 운영을 두고 이 교수와 아주대가 겪은 갈등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아주대 관계자는 “이 교수가 내세운 주장의 사실 여부를 몇 가지 데이터를 정리해 외부에 알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계에선 권역외상센터 어디라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며 씁쓸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권역외상센터는 365일 24시간 언제라도 중증외상환자가 병원에 도착하면 즉시 응급수술 등을 받을 수 있는 시설과 인력을 갖춘 외상 전문 치료시설이다. 정부는 2012년부터 권역별로 17곳을 지정해 설립과 운영을 지원하고 있지만 병원으로선 인력과 병상, 시설·장비를 잡아먹는 권역외상센터를 달갑지 않게 보면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아주대의료원 역시 인력과 병상 배분 문제로 수년간 마찰이 계속됐다.

권역외상센터를 운영하는 대학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외상, 응급환자를 바라보는 시선 자체를 바꿀 수 있는 의료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0-01-16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