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소정당 지역구‘난’ ···정의당 “출마하면 지선 가산점 준다”

군소정당 지역구‘난’ ···정의당 “출마하면 지선 가산점 준다”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1-15 17:05
업데이트 2020-01-15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법 개정안에서 ‘석패율’이 빠지면서 소수정당이 지역구 후보자를 세우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의당은 21대 총선에서 지역구에 출마하는 후보자에게 최대 100%의 차등 가산점을 주는 방안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14일 오후 인천 부평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정의당 김응호 예비후보 출판기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축사를 하고 있다.
14일 오후 인천 부평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정의당 김응호 예비후보 출판기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축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석패율제는 지역구 선거에서 아깝게 떨어진 후보를 비례대표로 구제하는 방식인데, 이런 방식은 지역구에 더 많은 후보가 출마하도록 유도하는 효과도 가진다. 그러나 석패율 제도가 사라지면서 군소정당의 지역구는 말그대로 ‘텅’ 비게됐다. 정의당 관계자는 “석패율이 사라지면서 지역구에 출마하려는 사람이 많이 없는 게 사실”이라고 했다.

15일 정의당에 따르면 21대 총선 지역구 출마자의 득표수에 따라 순위를 정해 가산점을 줄 예정이다. 득표수에 따라 전국 및 권역별 순서를 정하고, 이에 따라 상위 5~10% 순위 후보에게 차등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특히 2022년 지방선거와 2024년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와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면 자신이 원하는 선거구 한 곳을 택해 가산점을 적용받도록 할 방침이다.

여기에 더해 정의당은 청년 후보 중 지역에 출마하는 사람에게는 1000만원의 재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정치활동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총선 이후 당직이나 공직 등의 직책도 부여할 방침이다. 해당 안건은 19일 열릴 전국위원회에서 추인될 예정이다.

정의당과 달리 호남계 정당인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은 조금 다른 고민을 안고 있다. 소수정당인데다 통합을 눈앞에 두고 있어 섣불리 지역구 출마에 이름을 걸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대안신당 관계자는 “우선 통합이 되야 그 다음에 구도가 결정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각 당의 지도부들은 지역구 출마자의 출마선언, 출판기념화를 직접 찾으면서 신경을 쓰고 있다. 정의당은 김응호 인천시당위원장 출판기념회에 심상정 대표 등 지도부 총출동하기도 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