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군 “우크라 여객기 인간적 실수로 격추” 이란인들 납득할까

이란 군 “우크라 여객기 인간적 실수로 격추” 이란인들 납득할까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11 13:47
업데이트 2020-01-11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몇 시간 전만 해도 부인, 로하니 대통령 “용서할 수 없는 비극”

서방 국가들이 일제히 우려를 표명한 우크라이나 여객기 추락 잔해 수거 현장 사진. 보통 이런 항공기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현장에는 어떤 잔해나 흔적이라도 민감해서 조심스럽게 수거해야 하는데도 이란은 불도저를 동원해 증거를 없애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샀다. 트렌딩 뉴스 닷컴
서방 국가들이 일제히 우려를 표명한 우크라이나 여객기 추락 잔해 수거 현장 사진. 보통 이런 항공기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현장에는 어떤 잔해나 흔적이라도 민감해서 조심스럽게 수거해야 하는데도 이란은 불도저를 동원해 증거를 없애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샀다.
트렌딩 뉴스 닷컴
이란 군이 처음으로 우크라이나 여객기를 의도하지 않게 격추시켰다고 인정했다.

이란 국영 방송은 지난 8일 테헤란의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을 이륙한 지 얼마 안돼 고도를 상승하던 우크라이나 인터내셔널 항공(UIA) PS 752편을 인간적인 실수로 격추시켰다고 인정하는 성명을 11일 발표했다. 몇 시간 전까지만 해도 계속 격추설을 제기하는 서방을 겨냥해 증거를 제출해달라고 부인했는데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했다. 성명은 이란 혁명수비대와 가까운 민감한 지역에 여객기가 들어서는 바람에 미사일이 발사됐다고 해명했다.

이란 파르스통신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가 긴급히 열린 최고국가안보회의에서 여객기 격추 관련 정보를 보고받았고, 이를 대중에 공개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사법부도 “사법수 수장 에브라힘 라이시가 군 사법부에 이번 참극에 대한 법적인 조처를 하기 위한 서류를 취합하라고 지시했다”며 “책임자는 군사재판을 통해 엄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산 로하니 대통령은 “끔찍한 이번 사태의 진상을 명명백백히 규명해야 한다”며 “용서받을 수 없는 실수를 저지른 책임자들은 반드시 밝혀져야 하고 처벌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사일을 발사한 혁명수비대도 경위를 자세히 언론에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

보잉 737-800 기종의 사고 여객기에는 82명의 이란인, 63명의 캐나다인, 우크라이나 승무원 9명 등 11명, 스웨덴인 10명, 아프가니스탄인 4명, 영국과 독일인 세 명 씩 등 모두 176명이 탑승했다가 희생됐다. 프랑수와-필립 샹파뉴 캐나다 외교부 장관은 자국 희생자 수를 63명에서 57명으로 수정했다고 CBC 방송이 보도했다

아무리 실수라지만 자국인 82명에 캐나다와 이란 이중 국적인 사람 다수를 무참히 희생시킨 결과라서 미국과의 긴장 국면, 이라크의 주권을 침해해 미군 기지 두 곳을 공격한 이란 행위의 정당성을 놓고 자국 내 단결했던 분위기도 바뀌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할 수 있다. 사고 여객기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경유해 이란인이 많이 살고 있는 캐나다 토론토로 향할 예정이었다.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앞서 사고 여객기에 탑승했던 사람 가운데 138명이 캐나다가 최종 목적지였다고 전한 바 있다.
토론토에는 이중 국적 보유자를 포함해 이란 혈통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 이란들 사이에서는 ‘테란토(Tehran-to)’로 불리기도 했다.

앞서 이중 국적을 인정하지 않고 이란 국적으로만 표기하는 이란 당국은 사고 여객기에 147명의 이란인이 타고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아무리 민감한 시점이었다지만 자국민과 혈통이 같은 사람들이 많이 탑승한 민간 여객기를 격추시킨 책임을 둘러싸고 격렬한 논란이 벌어질 수도 있어 서둘러 잔화에 나선 모양새다.

미국 언론들은 격추 사고 5시간 전 이라크 미군 기지를 향해 13발의 미사일을 쏜 이란 당국이 미군 항공기의 보복 공격인줄로 오인하고 미사일을 발사시켜 사고 여객기가 격추됐다는 의심을 꾸준히 제기했다. 또 이란 구호 당국이 현장을 기계적으로 파헤치는 모습이 TV 카메라에 포착돼 잔해들을 정리해 사고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증거들을 없앨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고 BBC는 지적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캐나다 온타리오주 윈저 대학 학생들이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인터내셔널 항공(UIA) PS 752편에 탑승했다가 목숨을 잃은 이 학교 학생과 대학원생 5명을 추모하는 집회를 갖던 10일 서로를 껴안으며 위로하고 있다. 윈저 AP 연합뉴스


캐나다 온타리오주 윈저 대학 학생들이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인터내셔널 항공(UIA) PS 752편에 탑승했다가 목숨을 잃은 이 학교 학생과 대학원생 5명을 추모하는 집회를 갖던 10일 서로를 껴안으며 위로하고 있다.
윈저 A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