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약속 지켜달라” 쌍용차 해고노동자 약 11년 만에 출근

“약속 지켜달라” 쌍용차 해고노동자 약 11년 만에 출근

오세진 기자
입력 2020-01-07 13:15
업데이트 2020-01-12 1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이 7일 출근을 앞두고 경기 평택 쌍용차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이 7일 출근을 앞두고 경기 평택 쌍용차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해고노동자 46명 현재 휴직 상태
“조속한 부서 배치 완료” 촉구
예병태 쌍용차 사장과 면담
예 사장 “당장 복직 어렵다”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이 비록 쌍용차의 일방적인 통보로 휴직 기간이 연장됐지만 7일 오전 공장에 출근했다. 그러나 쌍용차는 “경영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2018년 9월 합의대로 즉각 부서 배치를 완료해달라는 해고노동자들의 요구를 거절했다.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은 이날 오전 8시쯤 경기 평택 쌍용차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가 지난해 상반기 말까지 채용하지 못한 해고노동자들을 지난해 말까지 부서 배치를 완료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직전에 공장 안 정문 쪽 출입 게이트 앞에서 실랑이가 벌어졌다. 먼저 복직한 쌍용차 노동자들이 해고노동자들의 조속한 부서 배치를 원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펼치려 하자 쌍용차 직원들이 제지했다. 현수막을 들고 있던 쌍용차 노동자들은 “정당한 노조 활동”이라면서 맞섰고, 결국 공장 안 정문 앞에서 ‘해도 해도 너무한다. 부서 즉각 배치‘라는 글자 등이 적힌 현수막을 펼쳐 보였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2018년 9월 노·노·사·정(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쌍용차 노동조합, 쌍용차,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합의에 따라 지난해 상반기 말까지 부서를 배치받지 못한 해고노동자들을 지난해 7월 1일부터 6개월 간 무급 휴직으로 전환한 후 지난해 말까지 부서 배치를 완료하기로 약속했다. 지난해 12월 31일 부서 배치 예정이었던 해고노동자는 46명이다.
복직한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이 7일 경기 평택 쌍용차공장 안에서 해고노동자들의 부서 배치를 완료할 것을 촉구하는 현수막 시위를 하고 있다.
복직한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이 7일 경기 평택 쌍용차공장 안에서 해고노동자들의 부서 배치를 완료할 것을 촉구하는 현수막 시위를 하고 있다.
7일 경기 평택 쌍용자동차공장 안 정문 쪽에서 해고노동자들의 조속한 복직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펼치려던 쌍용차 노동자들을 쌍용차 직원들이 제지하고 있다.
7일 경기 평택 쌍용자동차공장 안 정문 쪽에서 해고노동자들의 조속한 복직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펼치려던 쌍용차 노동자들을 쌍용차 직원들이 제지하고 있다.
이날 공장 앞에 모인 해고노동자 30여명은 2009년 6월 8일 정리해고일 이후 약 11년 만의 출근을 축하한다는 의미로 꽃을 받았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은 “지난 2018년 9월 노·노·사·정이 합의하기 전날도 밤을 꼬박 샜는데, 오늘 출근을 앞두고 전날에도 잠을 거의 못 잤다. 지난달 24일 회사의 일방적인 휴직 기간 연장 통보 이후로 ‘멘붕’이었고 분노가 계속 치밀어 올랐는데, 다른 해고노동자 45명과 어느 때보다 자주 만나면서 서로 마음을 보듬었다”면서 “공장 안으로 들어가 회사에 부서 배치를 완료해줄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8년 9월 노·노·사·정이 합의한 ‘해고자 복직 합의서’에 따르면 쌍용차는 복직 대상 해고노동자를 2018년 말까지 60%를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노동자를 지난해 상반기 말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이 합의로 해고노동자 71명이 지난해 1월 복직했다. 그런데 쌍용차는 기업노조와 합의해 부서 배치가 예정됐던 해고노동자들의 휴직 기간을 지난달 24일 연장했다. 무급 휴직을 유급 휴직으로 전환했지만 휴직 종료일은 추후 쌍용차와 기업노조 간 합의로 정하기로 했다. 쌍용차지부는 해고노동자들의 복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쌍용차와 기업노조에 실무교섭을 요청했지만 양측으로부터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마친 해고노동자들은 이날 오전 8시 40분쯤부터 정문 쪽 출입 게이트 안으로 차례로 들어갔다. 사람들은 꽃을 손에 들고 공장 안으로 들어가는 해고노동자들을 향해 박수와 함께 “매일 출근합시다”, “들어가서 나오지 마십시오”라는 말을 건네며 응원했다.

해고노동자들은 이날 오전 10시 40분쯤 예병태 쌍용차 사장과 면담했다. 예 사장은 “추운데 고생이 많으시다”면서 해고노동자들과 차례로 악수했다. 그러나 예 사장은 “현재 (회사 입장에서 해고노동자들이 돌아와서 일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기가 굉장히 어렵다. 회사는 지금 경영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차 판매량이 늘고 생산량이 늘어났을 때 최우선적으로 여러분들을 공장에 돌아오게 하는 것 외에는 지금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지부장은 “2018년과 지난해 쌍용차에서 정년 퇴직하는 현장기능직 직원이 50명이다. 그들이 나가는 자리에 해고노동자들이 들어가는 것”이라면서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경영난 문제를 해결해야지 해고노동자들에 대한 일방적인 휴직 연장 통보는 부당하다”고 맞섰다. 쌍용차지부는 쌍용차와 기업노조가 기존의 휴직 연장 결정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오는 9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 휴직 구제신청을 하는 등 모든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날부터 한 달 동안 매일 오전 6시 30분에 출근해 투쟁을 계속 하겠다는 입장이다.

글·사진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