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해 첫날 호주 산불 피해 극심, 8명 숨지고 가옥 200채 파괴

새해 첫날 호주 산불 피해 극심, 8명 숨지고 가옥 200채 파괴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1-01 20:50
업데이트 2020-01-01 2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불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호주 빅토리아주 말라쿠타에 경찰 보트가 당도해 식수 등을 부리고 있다. 빅토리아주 경찰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산불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호주 빅토리아주 말라쿠타에 경찰 보트가 당도해 식수 등을 부리고 있다.
빅토리아주 경찰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집과 농장 장비를 지키려고 끝까지 피신하지 않은 부자가 목숨을 잃었고 28세 자원봉사 소방대원이 바람 때문에 소방차가 뒤집혀 깔려 숨졌다. 새해 첫날부터 호주의 산불이 빚어낸 안타까운 소식이라고 영국 BBC가 전했다.

지난달 30일부터 이날까지 남동부에서만 적어도 8명이 숨졌고 2명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번 주 해안을 향해 맹렬히 타들어간 산불 때문에 200채 이상의 가옥이 파괴됐다. 뉴사우스 웨일즈(NSW) 주에서만 7명, 빅토리아주에서 1명이 목숨을 잃었다. 빅토리아주의 주요 도로가 모두 폐쇄됐다가 1일 조금 상황이 나아져 두 시간만 다시 열려 주민들이 다른 곳으로 피신할 수 있게 했다. 하지만 여전히 산불이 할퀴는 지역에 많은 이들이 있다.

NSW주에서 희생된 7명에는 1일 각각 자동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된 두 사람, 앞서의 부자, 자원봉사 소방대원 등이 포함됐다. 그리고 빅토리아주에 사는 믹 로버츠(67)가 지난달 30일 이후 행적이 묘연했는데 이스트 깁스랜드 부찬에 있는 그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의 여조카 리아 파슨은 페이스북에 “한 해를 시작하는데 우리에게 아주 슬픈 날이 됐다. 우리는 혈연이 끈끈한 가족이어서 우리 친구이자 아름다운 삼촌 믹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적었다.

이번 산불 시즌 호주 전역의 사망자 숫자는 적어도 18명으로 늘었고,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산불 때문에 파괴된 가옥 수는 빅토리아주 이스트 깁스랜드가 43채, NSW주가 176채로 집계됐다.
호주 뉴사우스 웨일즈(NSW)주 울라둘라의 울워스 슈퍼마켓 앞에 생필품을 구입하려는 주민들이 장사진을 치고 있다. 주민 믹 메레디스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호주 뉴사우스 웨일즈(NSW)주 울라둘라의 울워스 슈퍼마켓 앞에 생필품을 구입하려는 주민들이 장사진을 치고 있다.
주민 믹 메레디스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경찰은 전날 해변으로 주민과 관광객 4000여명이 피신한 빅토리아주 말라쿠타 마을에 보트로 1.6t 분량의 식수, 먹을거리, 의약품을 실어 날랐다. 이곳에선 많은 이들이 자동차나 데크 의자 같은 곳에서 밤을 보냈다. 멜버른에서 음식과 음료, 3만리터의 연료 등을 실은 대형 바지선이 달려오고 있다. 같은 주 선베리 주민들은 피신하라고 경보를 발령했다. NSW주 울라둘라란 마을에서는 슈퍼마켓 앞에 사람들이 장사진을 친 모습이 눈에 띄는데 휴대폰 네트워크와 지중선이 끊겨 사람들이 유선전화를 이용하기 위해서였다. 물론 일부 주민이 사재기에 나서 일인당 구입 량을 제한한 탓도 있다.

호주 군은 수륙양용 배들을 시드니에서 출항시켰는데 3일이나 돼야 두 주의 피해 지역 해안 마을들에 당도할 것이라고 방송은 전했다.
위 사진은 말라쿠타에 사는 앨리슨 마리온이 열한 살 아들 핀이 파워보트를 운전해 가족들을 안전한 곳으로 피신시키는 모습을 담고 있는데 많은 이들이 대단하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핀은 보트를 몰았고, 동생은 보트에서 개를 돌봤다며 두 아들이 자랑스럽다고 ABC 뉴스에 털어놓았다. 다행히 가족이 뭍으로 돌아왔을 때 상황이 나아져 집을 보러 갔다. 마리온은 “어찌됐든 거리는 화재를 피해갔더라”면서 “하지만 많은 이웃들이 자신의 집을 잃었다. 아주 슬픈 일”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