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을왕산 아이퍼스 힐’ 경제자유구역 재신청 한다

‘을왕산 아이퍼스 힐’ 경제자유구역 재신청 한다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0-01-01 09:53
업데이트 2020-01-01 0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대표적 일자리 창출사업”

‘을왕산 아이퍼스 힐(IFUS HILL)’ 개발예정지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다시 신청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일 을왕산 일원을 한류문화단지인 아이퍼스힐로 개발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지정을 신청했는데 최근 탈락했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을왕산 일대 개발을 위해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필수적”이라면서 “이달 중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를 거쳐 부족한 점을 보완, 재신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아이퍼스힐은 을왕산 절토지를 복합영상스튜디오를 접목한 테마파크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사업시행 예정자인 에스지산업개발은 2300억 원을 투입해 2024년까지 드라마·영화·K팝 등 한류를 주제로 한 세계영상문화테마파크를 조성할 예정이다.

지난 2003년 8월 최초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이후 잦은 개발계획 변경과 사업성 문제로 두 차례 사업시행자 선정이 무산되면서, 2018년 2월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됐다. 그 뒤 지난해 ‘제3자 사업제안 공모’를 거쳐 에스지산업개발이 새 사업시행 예정자로 선정됐다. 경제청은 에스지산업개발이 제출한 사업계획을 토대로 지난 해 9월 인천 중구 응왕동 산 77의 4 일대 80만 7733㎡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재지정하기 위한 ‘영종국제도시 개발계획 변경(안)’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을왕산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재지정은 최근 전격 무산됐다. 인천경제청은 산자부가 이번에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한 광주를 비롯한 국내 지역 3곳은 인공지능(AI), 수소경제 등 신성장산업이 중심을 이뤘던 반면, 을왕산 개발계획은 문화콘텐츠 중심 사업이라 탈락한 것으로 분석했다.

인천경제청은 ‘을왕산 아이퍼스 힐’이 목표로 하는 영상·문화콘텐츠 분야가 많은 경제적 효과와 부가가치를 가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이고 타 산업에 비해 고용유발계수가 높은 대표적 일자리 창출산업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을왕산 아이퍼스 힐’이 지향하고 있는 영상·문화·관광 융복합산업이 경제자유구역법 상 지정 목적과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에 부합되고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비전전략(해양·레저, 문화예술콘텐츠) 실현에 반드시 필요한 중점추진 사업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영종국제도시 을왕산 아이퍼스힐 조감도
영종국제도시 을왕산 아이퍼스힐 조감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에스지산업개발도 사업추진에 강력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 최근 복합영상스튜디오 개발을 위해 페스타코리아, KT, 닷밀 등 3개 업체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JTBC콘텐츠허브, IMTV, 아이에스이커머스, 탑솔라, 이노시뮬레이션 등 11개사와 투자의향서(LOI)를 교환했고, 다른 15개 업체와 협의를 진행 중이었다.

인천경제청은 에스지산업개발과 함께 이번 후보지 선정 평가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적극 보완해 재신청하기로 했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한류의 중심인 영상문화콘텐츠산업과 관련한 혁신성장 비전을 좀 더 충실히 보완해 재지정을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