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원자력규제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가장 타당”

日 원자력규제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가장 타당”

김태균 기자
김태균 기자
입력 2019-12-26 18:04
업데이트 2019-12-27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케타 위원장 “대기방출은 더 어려워”… 저장탱크 용량 감안 결정 빨라질 수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저장탱크. 2019.1.23  EPA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저장탱크. 2019.1.23
EPA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오는 오염수 처분 방법을 최종 결정하는 권한을 행사할 후케타 도요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이 해양방출이 가장 타당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26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후케타 위원장은 전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해양방출과 비교해 대기방출은 시간, 폐로작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더 어려운 선택”이라고 말했다. 대기방출은 해양방출과 달리 처리시설을 새로 짓고 상대적으로 검사항목도 많아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것이다. 해양방출은 오염수를 물로 희석해 바다로 내보내는 방식이고, 수증기 방출안은 오염수를 고온으로 증발시켜 대기권으로 내보내는 식이다.

그는 해양방출에 대해 후쿠시마 어민들이 ‘풍평피해’(소문 등으로 보는 피해)를 우려하는 데 대해 “힘든 결정이지만 판단은 빠를수록 좋다”며 후쿠시마 제1원전 저장탱크 용량으로 볼 때 결단을 내려야 하는 시기로 접어들고 있다고 했다.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는 1000개 가까운 대형 탱크에 110만여t의 오염수가 저장돼 있고 하루 평균 170t씩 증가하고 있다.

이날 발언으로 경제산업성 산하의 오염수처리대책위 전문가 소위가 앞서 제시한 해양방출안, 수증기 방출안, 두 안의 병행안 등 3개 선택지 중 해양방출로 기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일본 정부가 ‘처리수’로 부르는 오염수는 방사성물질이 대부분 제거되지만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137, 스트론튬 등 일부는 남아 주위 어민과 환경단체 등 일본 내 반대도 나오는 상황이다.

향후 전문가 소위가 오염수 처분 방법과 일정 등에 대해 최종 의견을 내면, 일본 정부는 이를 토대로 기본 방침을 정하고, 도쿄전력 주주들과 국민 의견을 듣는다. 이후 원자력규제위가 일본 정부의 최종 처분 방안을 승인하면 도쿄전력이 이를 이행한다.

도쿄 김태균 기자 windsea@seoul.co.kr
2019-12-2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