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상 바꾸는 AI… 그래도 사람이 미래다

일상 바꾸는 AI… 그래도 사람이 미래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11-01 02:10
업데이트 2019-11-01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9 서울미래컨퍼런스

“로봇, 실패 딛고 발상의 전환 통해 발전
시민 합의로 AI 진화 방향 만들어 가야
인류 상상력이 더 중요해지는 시대 온다”
이미지 확대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31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9 서울미래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상상력의 시대, AI가 묻다’를 화두로 내건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정 교수, 데니스 홍 미국 UCLA 교수, 장동선 현대자동차그룹 미래기술전략팀장이 기조연설을 맡았다. 문재인 대통령도 축전을 통해 “오늘 서울미래컨퍼런스에서 나온 의견을 잘 경청해 대한민국이 열어 갈 인공지능(AI) 시대의 초석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31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9 서울미래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상상력의 시대, AI가 묻다’를 화두로 내건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정 교수, 데니스 홍 미국 UCLA 교수, 장동선 현대자동차그룹 미래기술전략팀장이 기조연설을 맡았다. 문재인 대통령도 축전을 통해 “오늘 서울미래컨퍼런스에서 나온 의견을 잘 경청해 대한민국이 열어 갈 인공지능(AI) 시대의 초석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두 발로 빠르게 걷는 로봇을 보기 위해 우린 로봇이 넘어지는 실패 단계를 겁내지 않는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로봇 기술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데니스 홍 미국 UCLA 교수)

“현실과 가상, 비트(bit·컴퓨터 정보 단위)와 아톰(atom·원자)이 혼재되며 더 나은 삶이 가능해지도록 기여하는 일들이 일어날 것이다.”(정재승 카이스트 교수)

“인공지능(AI) 최고수라고 굳이 알파고와 바둑을 두고 싶은가. 기술이 발달한 미래의 중심에도 여전히 사람이 있어야 한다.”(장동선 현대자동차그룹 미래기술전략팀장)

서울신문이 ‘상상력의 시대, AI가 묻다’를 주제로 31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한 ‘2019 서울미래컨퍼런스’의 기조연설자들은 AI가 몰고 올 기회와 변화 앞에서 과학자를 비롯해 시민이 다 같이 ‘미래 사람의 역할’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미래가 사람 대신 AI나 로봇에 대체되지 않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찾고, AI의 일상화로 벌어질 사생활 침해, 사람 일자리의 소멸과 같은 부작용을 막을 규칙을 함께 세워야 한다는 뜻이다.

정재승 교수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유방암 진단율이 98% 이상에 이르는 AI 의사 ‘닥터 왓슨’처럼 이미 AI가 우리 일상을 더 유익하게 바꾼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개인정보 유출, AI를 활용한 가짜 동영상과 같은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면서 “그래서 특정 개인에게만 집중한 스몰데이터를 학습하는 개인화된 스마트폰이 개발되고, AI가 결과치뿐 아니라 결과치를 얻은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설명하는 AI’도 나오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앞으로의 AI를 어떻게 발전시킬지 시민적 합의를 거쳐 과학자들이 만들어 가야 한다”고 제시했다. 기술뿐 아니라 기술의 방향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4차 산업혁명 이후 삶을 좌우할 열쇠라는 뜻이다.

데니스 홍 교수는 AI나 사람의 지시를 구현하게 하는 과정에서 절실한 ‘기계적 지능’의 발전을 설명했다. 홍 교수는 “10여년간 사람을 모방한 로봇(휴머노이드)을 연구하면서 많은 성과를 냈지만, 한편으로 이 로봇들이 느리고 잘 넘어진다는 한계 지점을 깨달았다”면서 “사람처럼 걷는 외양 대신 로봇의 방식으로 기능을 수행하는 디자인과 소재를 채택하며 이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발상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장동선 팀장은 “지능의 진화 단계부터 사회적인 교류가 이뤄지면서 지능이 진화했다고 본다”면서 “인간과 인간의 연결을 돕는 기술이 최적화될 때 인간과 기술의 최적화된 만남이 찾아온다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11-0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