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日 백색국가 배제땐 제2 독립운동 불처럼 일어날 것”

이인영 “日 백색국가 배제땐 제2 독립운동 불처럼 일어날 것”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8-01 10:31
업데이트 2019-08-01 1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색국가 배제는 경제전면전 선포…모든 수단 총동원해 단호한 대응 경고”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인영 원내대표
발언하는 이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8.1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일 “일본이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목록) 배제로 경제보복을 노골화하면 경제 전면전을 선포한 것으로 간주하고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은 정경분리 원칙을 훼손하는 일과 부당한 결정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아베 정부의 결정이 이르면 내일(2일)로 임박한 것으로 전해진다”며 “한일관계 대파국을 초래할 일본 각의 결정을 즉각 멈출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우리 국민은 누구도 일본의 부당한 경제침략 행위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제2 독립운동인 경제·기술 독립운동이 불처럼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나쁜 이웃 아니면 좋은 이웃이 될지, 못된 이웃 아니면 착한 이웃이 될지 일본 정부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또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송곳 심사를 한다고 하더니 경제독립을 지원할 국산화 예산 삭감을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며 “본회의에서 추경 처리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전향적인 자세를 진심으로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 경제침략에 맞서 담대한 총력전에 나서야 하는 엄중한 시국”이라며 “(어제 첫 회의를 한)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가 일본 무역전쟁에 맞서자고 선포한 것이 추경안 처리 과정에서도 지켜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