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판문점서 재회한 남북 경호원…영화 같은 찰나의 인사

판문점서 재회한 남북 경호원…영화 같은 찰나의 인사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7-01 00:57
업데이트 2019-07-02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일 판문점에서 전격 성사된 남북미 정상회동에서 남북한 경호원으로 추정되는 두 남성이 잠시 손을 잡으며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7.1  KTV 유튜브 화면 캡처
30일 판문점에서 전격 성사된 남북미 정상회동에서 남북한 경호원으로 추정되는 두 남성이 잠시 손을 잡으며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7.1
KTV 유튜브 화면 캡처
30일 역사적인 남북미 정상 회동이 성사된 판문점에서 뜻밖의 감동적인 장면이 연출됐다. 남북 경호원이 반가운 재회 인사를 나누는 모습이 취재진의 카메라에 포착된 것이다.

군사분계선(MDL)을 사이에 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인사, 트럼프 대통령의 ‘깜짝 월경’, 문재인 대통령까지 합류한 남북미 3자 회동 등 세기의 만남이 한꺼번에 이뤄진 이날 판문점은 ‘아수라장’에 가까웠다.

회동 하루 전 트럼프 대통령의 즉흥 제안으로 성사된 탓에 의전과 경호, 취재 동선 등이 매끄럽지 못했다. 정상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호원들도 예민해질 수밖에 없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지나 문 대통령이 기다리는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으로 발걸음을 옮기자 남북미 경호원들은 바짝 긴장하면서 정상들을 에워쌌다.

보통의 정상회담은 경호와 보안 차원에서 사전에 선정한 풀(pool) 기자들만 취재에 참여한다. 하지만 이날 회동은 워낙 급박하게 정해진 탓에 사전 조율 없이 각 방송사 중계 카메라와 사진 기자들이 한꺼번에 몰려 들었다.

이때 취재진을 등지고 정상들을 보호하던 경호원 가운데 남측 경호원으로 보이는 중년 남성이 북측 경호원으로 추정되는 인물과 눈이 마주치자 놀란 표정을 짓는 장면이 화면에 잡혔다.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고 호리호리한 체격에 키가 꽤 커보이는 북측 경호원은 뒷모습만 보인다.

남측 경호원은 북측 경호원의 손을 덥썩 잡았다가 금세 내려놓고 본연의 임무인 경호에 치중한다. 두 사람의 인사는 불과 1~2초만에 끝났지만 눈썰미가 좋은 네티즌들은 감동적인 영화의 한 장면 같다며 해당 영상을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공유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을 각각 경호하는 이들은 지난해 세차례 개최된 남북정상회담에서 얼굴을 익혔을 것으로 추정된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지난해 4월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같은해 5월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2차 회담을, 9월 18일부터 2박3일간 평양에서 3차 회담을 가진 바 있다.

한편 역사상 첫 남북미 정상의 ‘쓰리샷’에 회동 당시 생중계 실시간 시청률 총합은 27.03%(ATAM 기준)를 기록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