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발사체 보고받은 트럼프, 김정은에 속은 것처럼 화내”

“北발사체 보고받은 트럼프, 김정은에 속은 것처럼 화내”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5-05 08:53
업데이트 2019-05-05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인터넷매체 복스 보도…볼턴 보좌관에게서 보고받아
“참모진이 ‘文대통령과 통화할 때까지 트윗말라’ 권고”
발사 13시간만에 트윗 “金, 나와 약속 깨고싶지 않아“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보고를 받고 화를 냈으며, 참모진은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할 때까지 트윗하지 말라고 권했다는 미국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미 인터넷매체 복스(Vox)는 4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는 김정은이 그를 속인 것처럼 화가 났다(Trump is pissed off, like Kim fucked him over)”면서 “고위 참모진은 문 대통령과 통화하기 전에는 어떤 트윗도 올리지 말라고 강력히 권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동해상 화력타격훈련.. 장거리 방사포 등 동원
북한 동해상 화력타격훈련.. 장거리 방사포 등 동원 북한 동해상 화력타격훈련.. 장거리 방사포 등 동원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2019.5.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연합뉴스
복스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전날 저녁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해 보고한 직후 소식통의 이러한 전언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복스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전 김 위원장을 언급하는 트윗을 올린 소식을 보도하면서 관련 상황에 밝다는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는 기분이 좋지 않지만 전날 밤처럼 화를 벌컥 내지는 않는다(Trump is not happy, but not flipping out like last night)”라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정은은 나와의 약속을 깨고 싶어하지 않는다. 합의는 이뤄질 것”이라는 트윗을 올렸다.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한 맞대응을 피하고 협상 재개의 문을 열어두면서 북한의 추가 행보 견제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반응은 북한이 발사체를 쏜지 13시간여만에 나오면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동해상 화력타격훈련 지도
북한 김정은, 동해상 화력타격훈련 지도 북한 김정은, 동해상 화력타격훈련 지도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을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2019.5.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발사체 발사가 이뤄진 후 볼턴 보좌관에게서 브리핑을 받았다고 미국 언론이 전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북한의 활동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 감시활동을 계속할 것”이라는 성명을 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