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3·1절 기념사, ‘평화 위한 한일협력’ 강조…비판 자제

文대통령 3·1절 기념사, ‘평화 위한 한일협력’ 강조…비판 자제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3-01 14:17
업데이트 2019-03-01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미독립선언서의 ‘평화지향’ 소개…‘신한반도체제’ 연계 대일메시지

문 대통령, 3.1절 100주년 기념사
문 대통령, 3.1절 100주년 기념사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제100주년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9.3.1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100주년 3·1절 기념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일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 관련 갈등, 한일 해상 마찰 등 한일관계 현안과 관련한 직접적인 대일 비판은 자제했다.

북미정상회담 합의 불발로 남북미 3자 중심으로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시련을 만난 상황에서 일본이 한반도 평화의 건설적 기여자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메시지로 평가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친일 잔재 청산과 역사 바로 세우기를 강조하면서도 “이제 와서 과거의 상처를 헤집어 분열을 일으키거나 이웃 나라와의 외교에서 갈등 요인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기미독립선언서’는 3·1독립운동이 배타적 감정이 아니라 전 인류의 공존공생을 위한 것이며 동양평화와 세계평화로 가는 길임을 분명하게 선언했다”며 “오늘날에도 유효한 우리의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맞섰던 100년 전 선조들의 독립선언서에 담긴 대일 메시지도 갈등보다는 평화를 지향했다는 사실을 소개한 것이다. 현재의 심각한 한일관계 속에서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양국이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며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강제징용, 위안부 문제 등 대일 과거사 현안을 구체적으로 거론하지 않았지만 일부 표현에서 일본의 각성을 우회적으로 촉구하기도 했다.

“역사를 거울삼아 한국과 일본이 굳건히 손잡을 때 평화의 시대가 성큼 우리 곁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한 대목에서는 일본 측에 올바른 역사 인식을 촉구했고, “힘을 모아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할 때 한국과 일본은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한 대목에서는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의 성의 있는 태도를 역시 완곡어법으로 요구했다.

이 역시 이번 기념사의 대일 메시지 포커스를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쪽에 맞춘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됐다.

전반적으로 포용적인 문 대통령의 이번 대일 메시지는 ‘신한반도체제’와 연계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들어 한일관계가 악화하고 양국 국민 간 감정마저 험악해지는 상황에서 일본이 북미 협상 국면에서도 대북 강경론을 고수하면서 한미일 대북 공조마저 삐걱거리는 양상이었다. 한반도의 냉전 해체라는 ‘현상 변경’에 대해 한일간의 전략적 이해가 다를 수 있다는 지적까지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역사적인 3·1절 100주년 메시지에 담을 대일 메시지를 준비하면서 ‘신한반도체제’에서 일본이 부정적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쪽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