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0년 전 유관순 선배처럼”…이화여고생 3·1절 ‘만세행진’

“100년 전 유관순 선배처럼”…이화여고생 3·1절 ‘만세행진’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3-01 12:09
업데이트 2019-03-01 1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00여 명 이화여고서 서울광장까지 “만세!”…“고귀한 정신 잊지 않겠다”



“대한독립 만세! 만세! 만세! 100년 전 오늘을 기억하자!”

3·1운동 100주년인 1일 오전 유관순 열사의 후배인 이화여자고등학교 재학생들이 한 세기 전 자신의 선배가 그랬듯 서울 도심을 행진하며 태극기를 쥔 두 팔을 들고 “대한 독립”을 외쳤다.

이날 이화여고 학생 250여명과 졸업생 100여명, 교직원 40여명 등은 오전 10시께 서울 중구 정동 교내에 있는 유관순 열사 동상에 헌화 예배를 하고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까지 만세 행진을 했다.

유관순 열사 헌화 예배에 참석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화여고 학생들을 보니 100년 전 거리에서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던 유관순 열사의 모습이 보이는 것 같다”며 “모두 자랑스럽고 든든하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대한민국 독립의 역사에는 이화의 항일 독립 정신이 서려 있다”며 “이화 여성들이 외친 민주주의, 비폭력 그리고 평화의 정신으로 새로운 100년을 열자”고 말했다.

교내 추모 행사를 마친 이화여고 학생들은 10시 30분께부터 대한문을 지나 서울광장까지 도심 속 만세행진을 이어갔다. 각자 태극기를 쥔 행진 참여자들은 행진 중 “대한 독립 만세”, 100년 전 오늘을 기억하자“, ”이화의 정신을 이어가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다리에 반깁스를 한 채 절뚝거리면서도 행진에 참여한 이화여고 2학년 김경현(17) 양은 ”유관순 선배의 후배로서 열사의 정신을 기리는 행사에 꼭 참여하고 싶었다“며 ”100년 전 오늘을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11시께 서울광장에 도착한 학생들은 ‘이화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다.

이들은 ”일제의 총칼 앞에서 하염없이 떨어진 꽃잎 같던 당신을 이화는 기억한다“며 ”유관순, 김란사 열사 등 조국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내어준 독립운동가들의 고귀한 정신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일제의 폭력에 맞서 맨주먹으로 만세를 외친 그날로부터 100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아물지 않은 상처가 있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독도 영토 문제, 남북문제를 언급했다.

이어 ”분단으로 인해 굴절된 역사를 바로잡겠다“며 ”인류의 자유, 평등, 박애를 실천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김혜정 이화여고 교장은 ”이화여고의 교육 정신이 100년 전 유관순 열사를 키워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학생들이 옛 선배들의 애국, 독립, 민족정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3·1 절에 유관순 열사의 추모 행사를 열고 있다“고 말했다.

유관순 열사는 이화여고·이화외고·이화여대의 전신인 이화학당에 1916년 입학했고, 1919년 3·1운동 때 친구들과 5인 결사대를 조직해 만세운동에 참여했다. 이후 휴교령이 내려지자 고향인 천안으로 내려가 만세운동을 주도했다가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돼 1920년 순국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