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노이+]‘평화의 도시’ 하노이 기대했는데…허탈한 하노이 시민들

[하노이+]‘평화의 도시’ 하노이 기대했는데…허탈한 하노이 시민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9-03-01 18:45
업데이트 2019-03-01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노이에서 종전 선언이 나왔다면 하노이가 평화의 도시로 기억됐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어 아쉽죠. ”
이미지 확대
평화의 악수는 어디에
평화의 악수는 어디에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튿날인 1일 베트남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으로 가는 도로에 3국 국기가 휘날리고 있다.
하노이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만난 한 시민은 이렇게 말했다. 지난 28일 북미 정상회담이 양측의 의견차를 확인하고 결렬된 다음날 하노이는 예상과 다른 결과에 허탈함을 감추지 못했다. 양국 정상을 맞이하기 위해 도시 곳곳에 걸렸던 포스터에 적힌 ‘평화’와 그려진 비둘기 그림이 무색했다.

당초 시민들은 하노이에서 정전 선언이나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 등이 합의되면 하노이의 국제적 위상이 한단계 높아질 것이란 기대가 높았다. 공안의 검문과 교통 통제에도 불만을 토로하는 목소리는 적은 편이었다.

그러나 ‘하노이 선언’ 대신 ‘하노이 결렬’이 되레 역사에 남게 됐다. 또 다른 시민은 “잔치집을 열어줬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다니 깜짝 놀랐다”며 원망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예정대로 베트남 친선방문 일정에 참석했지만. 거리에는 구경하거나 환영하는 인파가 대폭 줄었다.

이날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열린 3·1절 기념 행사도 다소 차분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한 한인 교민은 “침울했던 것은 아니지만 기왕이면 어제 좋은 결과가 나온 뒤 만났다면 분위기가 더 활기찼을 것”이라면서 한숨을 크게 내쉬었다.
이미지 확대
북미 정상회담 협상이 결렬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지난 28일 JW메리어트 하노이 앞에서 대기하던 공안들이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서있다.  하노이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북미 정상회담 협상이 결렬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지난 28일 JW메리어트 하노이 앞에서 대기하던 공안들이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서있다.
하노이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앞서 지난 28일 JW메리어트 호텔 앞을 지키던 공안도 결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허탈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입술을 깨물거나 결렬을 믿지 못하겠다는듯 휴대폰을 확인했다. 당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메트로폴 호텔에서 김 위원장과 합의문을 발표한 뒤 이곳으로 이동해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지만, ‘평화의 의미’를 묻는 질문 대신 ‘왜 합의가 결렬됐는지’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하노이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