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기의 카드사... 수수료 인하·간편결제 확대에 ‘긴장’

위기의 카드사... 수수료 인하·간편결제 확대에 ‘긴장’

최선을 기자
입력 2019-03-02 10:40
업데이트 2019-03-02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맹점 수수료 인하, 간편결제에 후불결제 허용 등 카드사의 수익을 악화시키는 정책이 잇따라 나와 위기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정부가 국내 결제시장의 70%에 육박하는 신용카드 비중을 줄이겠다고 나서자 기존 카드업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수익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핀테크(금융+기술) 업체와의 경쟁까지 심화된 형국이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 업계는 최근 영업 환경 악화로 압박을 받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 방안’에 따라 연간 약 8000억원 상당의 카드수수료 경감 효과가 예상된다. 그에 따른 부담은 카드사들이 떠안을 수밖에 없다. 대신 연매출 500억이 넘는 대형 가맹점을 대상으로 수수료를 인상하기로 했지만, 대형 가맹점의 집단 반발에 맞닥뜨린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금융위가 발표한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 방안’도 카드사들을 긴장하게 만들었다. 각종 페이에 소액 후불결제를 도입할 수 있게 길을 열어줬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에도 월 30만~50만원의 신용 기능을 허용하고, 현재 200만원인 충전 한도도 최대 500만원까지 확대된다. 금융위는 또 여신전문금융업법을 개정해 간편결제 이용자에게 신용카드보다 더 큰 혜택 제공이 가능하도록 허용해주기로 했다. 각종 페이도 신용카드처럼 리워드 적립 등 혜택을 소비자에게 돌려줄 수 있게 된 것이다.

금융위는 간편결제가 전체 결제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2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상대적으로 고비용인 카드 중심의 결제 문화를 바꾸겠다는 뜻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방안으로 카드사가 어려워질 수도 있지만, 카드사들은 빅데이터·마이데이터 사업 등 신사업을 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카드사 관계자는 “아직 카드사들이 신사업에 진출할 토대가 명확하게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당장 카드 비중을 줄이겠다고 하니 당황스럽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금융당국이 신용카드 중심의 결제시장을 바꾸겠다고 선언한 만큼 중장기적으로 카드사들의 충격이 클 전망이다. 카드사들은 위기 극복을 위해 금융당국에 빅데이터 사업을 위한 규정 마련, 해외 송금업무 활성화 등을 건의할 계획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