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끼리 개체수 너무 많다” 보츠와나, 사냥 허용 검토

“코끼리 개체수 너무 많다” 보츠와나, 사냥 허용 검토

송현서 기자
입력 2019-02-28 17:26
업데이트 2019-03-01 0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잼 라이프]

이미지 확대
아프리카 보츠와나가 코끼리 사냥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출처123rf
아프리카 보츠와나가 코끼리 사냥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출처123rf
‘코끼리 천국’으로 알려진 아프리카의 보츠와나가 코끼리 사냥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동물보호단체의 맹비난을 받고 있다.

●동물보호단체 맹비난… 밀렵 증가도

미국 CNN 등 해외 언론 보도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21일 보츠와나 내각은 코끼리 사냥 금지의 해제를 권고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모크위치 마시시 대통령에게 제출했다. 여기에는 코끼리 개체수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한 도태를 허용하고, 코끼리 고기를 통조림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코끼리 고기 통조림은 애완동물의 사료 또는 간식 등으로 사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통조림 만들고 애완동물 사료로

보츠와나에서 코끼리를 죽여 통조림으로 제조하는 방안까지 나온 것은 생태계 규모에 비해 코끼리 개체수가 너무 많고 농사에 방해가 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다. 코끼리 사냥 방안이 통과되기도 전에 이미 보츠와나 곳곳에서는 코끼리 밀렵이 성행하고 있다. 코끼리 보호단체인 ‘국경없는 코끼리´에 따르면 보츠와나의 코끼리 서식지를 항공 조사한 결과, 코끼리 사체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체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9월 기준으로 코끼리 사체 약 90구가 확인됐으며, 해당 지역에서 코끼리 밀렵의 수준이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라고 밝혔다.

하지만 보츠와나 정부 측은 코끼리 밀렵이 극성인 것은 사실이지만 심각한 상황은 아니며, ‘국경없는 코끼리´의 조사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보츠와나에는 코끼리 13만마리가 서식하고 있으며, 이는 아프리카 전역에 서식하는 전체 코끼리의 약 3분의 1에 해당된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2019-03-01 3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