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 통합” 황교안 취임 첫날 메시지

“보수 통합” 황교안 취임 첫날 메시지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9-02-28 22:44
업데이트 2019-03-01 0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의장·여야 대표 잇따라 예방

“文정부 폭정 막으라는 게 국민 뜻”
한국당 사무총장 한선교 의원 내정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와 취임 인사차 방문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신임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 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악수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와 취임 인사차 방문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신임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 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악수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황교안 자유한국당 신임 당대표의 첫 메시지는 ‘보수 통합’이었다. ‘비박’(비박근혜), ‘친박’으로 나뉜 당내 계파들의 화합을 이루고 나아가 바른미래당 등 보수 대통합을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황 대표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이 가장 중요하다”며 “우선 당부터 통합하고 넓은 통합까지 차근차근 확실히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 마지막 국무총리를 지낸 황 대표는 전당대회 기간 친박계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로 인해 일부에서는 황 대표로 인해 한국당이 ‘도로 친박당’이 될 것이란 걱정도 있었다. 이 때문에 황 대표가 첫 일성으로 당내 화합과 보수 통합을 강조함으로써 일각의 우려를 불식하려 했다는 것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앞서 황 대표는 취임 후 첫 일정으로 현충원을 방문해 “위대한 대한민국의 다시 전진, 한국당이 이뤄내겠다”고 적었다.

황 대표는 내부적으로 화합, 통합을 외쳤지만 정부에 대해서는 날을 세웠다. 그는 “국민이 바라는 가장 큰 바람은 이 정부의 잘못된 정책 폭정을 막아 내라는 것”이라며 “과감하게 싸우자는 것이었고, 세상을 바꾸자는 요구가 있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 청와대 정무수석 등도 만났다. 그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한국당에서 요청한 게 있는데 그런 것들이 하나둘씩 안 받아들여져 정상화가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문 의장은 “최종 책임자는 정부와 여당인데, 여당도 양보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양보해야 한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안보 걱정 없는 미래를 만들어 가야 하는데, 북한이 진정성 있는 (비핵화) 합의나 합의이행을 하지 않았던 것이 걱정된다”고 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서도 “한반도의 비핵화가 아닌 북한의 비핵화라는 개념이 명확하게 정의돼야 한다”고 했다. ‘북한의 비핵화가 먼저’라는 보수층의 시각을 강조한 것이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황 대표와 만나 “당 대 당 통합이라는 이런 얘기를 함부로 하지 말라”고 했다. 이에 황 대표는 “이야기들을 유념하겠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이날 사무총장으로 4선의 한선교 의원을 내정했다. 황 대표는 “중립적인 분들로 앞으로 팀을 만든다는 관점에서 한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내정했다”며 “앞으로 균형 있는 인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한 의원이 친박 인사라는 지적에 대해 황 대표는 “전체적으로 누구에게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9-03-0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