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개호 “안성·충주 구제역, 직간접적 역학관계 추정”

이개호 “안성·충주 구제역, 직간접적 역학관계 추정”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9-02-01 10:50
업데이트 2019-02-01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제역 확산 방지 협조 당부하는 정부
구제역 확산 방지 협조 당부하는 정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 등을 담은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2019.2.1
연합뉴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일 경기도 안성과 충북 충주에서 발생한 구제역 간 직간접적인 역학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합동담화문을 발표한 직후 “안성에서 발생한 2차 농장과 충주에서 발생한 3차 농장 간 바이러스가 100%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는 ““1·2차 발생 농장과 3차 발생한 충주 농장 간에 서로 차량이나 직접적인 소통은 아직 확인이 안 되고 있다”며 “어떤 식으로든지 직간접적인 역학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만 현재는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구체적인 역학관계는 추후에 조사를 해 봐야 결과가 나올 것 같다”며 “나오는 대로 국민 여러분들께 소상한 내용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이날부터 전국의 모든 소·돼지 가축 시장을 3주간 폐쇄하는 데 대해 “설 연휴기간 중 수급에는 전혀 이상이 없는 것으로 이미 판단을 하고 그렇게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축산물에 대해서는 정부가 갖고 있는 비축분, 또 기존에 축협을 비롯해 축산 관련 기업들이 갖고 있는 축산물을 집중적으로 출하해 나가면서 국민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달 31일 오후 6시부터 2일 오후 6시까지 48시간 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다. 또 전국의 모든 소·돼지 가축 시장을 3주간 폐쇄하고, 소·돼지 등 가축 사육농가의 모임을 금지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