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딜 브렉시트 공포에… 英 금융기업 자산 242조원 아일랜드로

노딜 브렉시트 공포에… 英 금융기업 자산 242조원 아일랜드로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2-01 01:52
업데이트 2019-02-01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클레이즈 “유럽 고객 편의 위해 이전” 메이 “EU와 재협상… 노딜도 배제 못해”

영국 굴지의 다국적 금융기업 바클레이즈가 영국이 아무 협정을 맺지 않고 유럽연합(EU)을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로 1900억 유로(약 242조원) 상당의 금융 자산을 아일랜드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고등법원은 바클레이즈의 자산 이전을 승인하며 “노딜 브렉시트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더이상 결정을 연기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자산 1684조원으로 세계에서 19번째로 큰 은행인 바클레이즈는 유럽 고객 5000명의 금융 자산을 EU 회원국인 아일랜드 수도 더블린 지사로 이전하게 됐다. 바클레이즈는 FT에 “(자산 이전은) 리스본 조약 50조에 따른 브렉시트 예정일인 오는 3월 29일 이후 유럽 고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기 위함”이라며 “이를 위해 더블린 지사의 인력을 150명에서 300명으로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스코틀랜드왕립은행도 자산의 3분의1에 해당하는 수십억 유로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으로 옮기겠다는 계획을 승인받았다. 은행들이 영국에서 EU 회원국으로 자산을 이전하는 것은 노딜 브렉시트 직후 금융 서비스와 관련한 무역 협상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더라도 유럽 고객에게 기존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금융권의 이 같은 움직임은 영국과 EU가 브렉시트 합의안 재협상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면서 노딜 브렉시트 위험성이 커진 상황과 무관치 않다. 테리사 메이 총리는 이날 하원에서 열린 ‘총리 질의응답’ 시간에 “EU와의 합의를 통해 재협상을 추진하겠지만 노딜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도 유럽의회에서 “노딜 브렉시트 등 최악의 상황을 비롯해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런 상황에서도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기한 연장은 없다고 재차 강조했으나, 메이 행정부의 주요인사인 제러미 헌트 외무장관은 31일 BBC와의 인터뷰에서 “EU와의 재협상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브렉시트) 기한 연기가 필요할 수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 뒀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9-02-0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