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파 “백제의 온기로 추위 피해요”... 바람막이 ‘정양막’ 설치

송파 “백제의 온기로 추위 피해요”... 바람막이 ‘정양막’ 설치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9-01-31 15:10
업데이트 2019-01-31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송파구가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설치한 바람막이의 이름과 디자인에 백제 역사를 담아 눈길을 끈다. 과거 한성 백제의 도읍지였던 지역의 역사를 주민들에게 홍보하겠다는 취지다.
이미지 확대
송파구는 관내 버스정류장 41곳에 바람막이 ‘정양막’(사진)을 설치했다고 31일 밝혔다.

‘정양’은 ‘해가 중앙에 있어 따뜻한 기운이 가득한 때’라는 의미다. 백제 근초고왕이 일본 왕에게 하사했다고 알려진 철제 칼 ‘칠지도’에는 ‘정양에 백번이나 단련한 강철로 만들었다’고 새겨져있다. 송파구는 칠지도의 역사적 가치를 기리는 동시에 ‘따뜻한 기운이 가득한 막사’라는 뜻을 담아 바람막이의 이름을 정했다는 설명이다.

정양막에는 백제의 기와 문양을 그려넣고, 칠지도와 정양막의 의미에 대한 설명도 적었다.

정양막은 가로 약 3.6m, 높이 2.1m로 성인 10여명이 한번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로 제작됐다. 출입문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바람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도록 미닫이문 형태로 설치했으며, 조립식이어서 해체 후 매년 겨울마다 재활용이 가능하다.

버스정류장 주변에 텐트처럼 세워진 ‘독립형’과 보도 폭이 좁은 곳의 버스승차대에 결합된 ‘일체형’ 두가지 형태다. 겨울 한파에 이어 봄철 꽃샘추위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다음달까지 운영된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