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김구, 우파정당 세워 中국민당과 연합 전선…사회주의 김원봉 “자유는 우리 힘과 피로 쟁취하는 것”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김구, 우파정당 세워 中국민당과 연합 전선…사회주의 김원봉 “자유는 우리 힘과 피로 쟁취하는 것”

입력 2019-01-30 22:36
업데이트 2019-02-10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부>고난의 행군:이동시기 ② 임정 vs 반(反) 민정

이미지 확대
중국 상하이 황푸구 닝하이둥루 기독교 예배당 산이탕 터. 상하이 임정 시절 한인들의 종교 활동 공간이자 독립운동 집회 장소로 쓰였다. 1926년 7월 안창호가 이곳에서 민족유일당 운동을 설파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 상하이 황푸구 닝하이둥루 기독교 예배당 산이탕 터. 상하이 임정 시절 한인들의 종교 활동 공간이자 독립운동 집회 장소로 쓰였다. 1926년 7월 안창호가 이곳에서 민족유일당 운동을 설파했다.
상하이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대한민국 독립운동 세력은 크게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계열로 나뉜다. 민족주의와 사회주의가 서로 대립되는 개념은 아니다. 하지만 새로운 나라가 자본주의·민주주의 체제로 운영돼야 한다고 믿었던 이들이 대부분 민족주의자이다보니 역사학계에서는 그렇게 분류한다. 두 계열은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세우기 전부터 갈라져 활동했다. 하지만 일제의 위력을 체감한 1920년대 후반부터 ‘서로 힘을 합쳐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공감대가 생겨났다.

●안창호 “대혁명적 조직으로 하나된 행동을”

지난달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취재를 위해 찾아간 중국 상하이 황푸구 닝하이둥루. 빌딩숲 사이로 저층의 주상복합건물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식당들이 많아 활기가 넘쳤다. 임정 시절 상하이 한인들의 종교 활동 공간이자 독립운동 집회 장소로 쓰였던 기독교 예배당 ‘산이탕’ 터다. 서울신문 취재에 동행한 이원규(72) 작가는 “여기서 안창호(1878~1938)가 ‘민족유일당’의 필요성을 설파했다. 그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한국 독립을 위해 궂은 일도 마다하지 않았던 대인배였다”고 평가했다.

1923년 전 세계 한인 독립운동가들이 임시정부의 미래를 논의하고자 상하이에서 열린 국민대표회의가 아무 성과 없이 끝났다. 임정이라는 구심점이 와해되자 정치 세력들도 하나둘 떨어져 나갔다. 하지만 개별 독립단체가 일본을 상대하기에는 그야말로 ‘계란으로 바위치기’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이상의 분열은 자멸’이라는 인식이 퍼져 나갔다. 이때 안창호가 모든 독립운동 단체·정당을 하나로 묶는 연합정당을 창설하자고 주장했다. 이것이 민족유일당 운동이다. 안창호는 1926년 7월 산이탕에서 동포들에게 호소했다.

“공산주의 혁명을 하자, 무정부주의로 가자, 복벽(왕정복고) 운동에 나서자 등 각자가 자기의 의견을 주장합니다. 그러나 서로 생각이 다르다고 다투면 안 됩니다. ‘민족 혁명’을 한다는 각오로 ‘대(大)혁명적 조직’을 만든 뒤 하나의 행동을 해야 합니다. 우리 민족을 건지기 위해 개인의 사리(私利)를 버리고 큰 혁명당을 조직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민족 혁명이란 독립운동 세력이 정치·경제·종교의 차이를 떠나 민족 역량을 하나로 모으자는 것이다. 대혁명적 조직은 민족 혁명을 추진하기 위한 독립운동의 구심체를 뜻하는데, 이는 결국 임정을 대신할 새 기구를 꾸리자는 의도다. 안창호는 우리 민족의 최대 과제가 조국 독립인 만큼 모든 갈등을 잠시 접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방된 조국에서 백가쟁명에 나서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이때부터 민족유일당 운동은 독립운동계의 최대 화두가 됐다.
이미지 확대
난징 중산둥루의 고급호텔 중앙반점(센트럴호텔). 윤봉길 의거 뒤 일본의 추격에 어려움을 겪던 김구는 1935년 5월 이곳에서 중국 국민당 장제스 주석을 만나 여러 지원을 약속받았다. 난징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난징 중산둥루의 고급호텔 중앙반점(센트럴호텔). 윤봉길 의거 뒤 일본의 추격에 어려움을 겪던 김구는 1935년 5월 이곳에서 중국 국민당 장제스 주석을 만나 여러 지원을 약속받았다.
난징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반임정 기치 내건 조선민족혁명당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윤봉길(1908~1932) 의거로 일본에 쫓겨 항저우로 피신했던 1935년 7월. 난징에서 의열단과 조선혁명당, 한국독립당, 대한독립당, 신한독립당 등 5당이 모여 ‘조선민족혁명당’을 결성했다. 김두봉(1889~1961)을 비롯한 사회주의자, 김원봉(1898~1958년)으로 대표되는 무정부주의자, 이청천(1888~1957)과 신익희(1892~1956) 같은 민족주의자가 두루 모였다. 이들은 ‘반(反)임정’ 혹은 ‘비(非)김구파’라는 공통 분모가 있었다. 독립운동가 2200여명이 참여한 거대 좌파 정당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야당이었다고 할 수 있다.

당시는 세계적으로 좌우 통합 분위기가 거셌다. 중국에서도 국민당과 공산당이 일제와 함께 싸우기 위해 1차 국공합작(1924~1927)을 성사시켰다. 소련에서도 한국 사회주의자들에게 “제국주의 타도를 위해 (민족주의자들과의) 합작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조선민족혁명당 창당은 이런 시대적 조류와도 잘 맞았다. 이들은 일본의 중국 침략(1931)과 독일의 국제연맹 탈퇴(1933), 이탈리아의 에티오피아 침략(1935) 등을 보며 제국주의 국가들이 다시 한 번 세계대전을 일으킬 것으로 예측하고 한국 독립의 기회를 찾으려 애썼다.

하지만 초기부터 김원봉이 이끄는 무장투쟁단체 의열단의 독단이 문제가 됐다. 통합 두 달 만인 1935년 9월 한국독립당 조소앙(1887~1958)과 신한독립당 홍면희(1877~1946) 등이 탈당했다. 1937년 3월 이청천(1888~1957)도 김원봉과 결별하고 조선혁명당을 다시 세웠다. 충칭에서 만난 이선자(55) 전 충칭임시정부기념관 부관장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당시 중국 국민당이나 공산당 기밀 문서를 살펴보면 ‘한국 독립운동 세력은 힘을 합치지 못하고 분열을 일삼는다’는 내용이 여러 차례 등장한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난징의 리지샹 지역에 있는 일본군 위안소 진열관. 1937년 일본은 중일전쟁을 일으킨 뒤 이곳에서 중국과 한국인 여성을 성노예로 유린했다. 만삭의 여인 동상은 조선인 위안부였던 고 박영심(1921~2006) 여사를 형상화한 것이다.  난징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난징의 리지샹 지역에 있는 일본군 위안소 진열관. 1937년 일본은 중일전쟁을 일으킨 뒤 이곳에서 중국과 한국인 여성을 성노예로 유린했다. 만삭의 여인 동상은 조선인 위안부였던 고 박영심(1921~2006) 여사를 형상화한 것이다.
난징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이미지 확대
1938년 10월 10일 한인 사회주의 무장전선 ‘조선민족전선연맹’이 중국 한커우에 세운 조선의용대 창립 기념 사진. 군기 가운데 있는 이가 김원봉이다. 국가보훈처 제공
1938년 10월 10일 한인 사회주의 무장전선 ‘조선민족전선연맹’이 중국 한커우에 세운 조선의용대 창립 기념 사진. 군기 가운데 있는 이가 김원봉이다.
국가보훈처 제공
이미지 확대
1920년 3월 의열단이 중국 만주에서 상하이로 근거지를 옮긴 뒤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 오른쪽이 김원봉으로 당시 22세였다. 조선총독부와 일본경찰은 이 사진을 근거로 의열단원들을 추격했다. 서울신문 DB
1920년 3월 의열단이 중국 만주에서 상하이로 근거지를 옮긴 뒤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 오른쪽이 김원봉으로 당시 22세였다. 조선총독부와 일본경찰은 이 사진을 근거로 의열단원들을 추격했다.
서울신문 DB
●한국국민당 창립 멤버 이동녕·안공근

조선민족혁명당은 외교 독립 노선에 매달려 온 임정 인사들을 ‘몽상가’로 여겨 줄곧 임정 폐지를 주장했다. 김구(1876~1949)는 이들을 매우 못마땅하게 여겼다. 과거 사회주의 세력이 ‘자유시 참변’(1921)과 ‘레닌 자금 배달사고’(1920) 등으로 독립운동 진영을 어려움에 빠뜨렸기 때문이다. 민족주의 진영은 임정을 지키고자 ‘대항마’ 성격의 우파 정당을 준비했다. 김구는 조선민족혁명당이 창당된 지 넉 달쯤 뒤인 1935년 11월 항저우에서 한국국민당을 결성했다. 창립 멤버는 이동녕(1869~1940)과 안공근(1889~1939) 등으로 대부분 그의 핵심 측근이었다. 이 정당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중국 국민당과의 연대를 중요하게 여겼다. 실제로 한국국민당은 중국 측으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으며 임정의 여당 역할을 했다.

1937년 7월 중일전쟁이 터지자 한국국민당은 중국 국민당 정부를 돕고자 조선민족혁명당 탈당파인 한국독립당·조선혁명당 등과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회’를 결성했다. 일종의 우파 연합 전선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주의 계열도 같은 해 12월 조선민족혁명당과 조선민족해방동맹, 조선혁명자연맹 등이 모여 ‘조선민족전선연맹’을 조직해 맞섰다. 이로써 중국 본토에서 독립운동은 한국국민당을 중심으로 한 임정파·민족주의 세력과 조선민족혁명당이 주축이 된 반임정파·사회주의 세력의 두 축으로 재편됐다.
이미지 확대
●재평가 받아야 할 의열단 지도자 김원봉

난징 시내에서 북동쪽으로 1시간쯤 차로 이동하자 한 산골마을에 서탕녠 저수지가 나왔다. 여기서부터 산을 타고 1㎞ 넘게 걸어 올라가니 산 중턱쯤에 폐허에 가까운 도교사원 하나가 자리잡고 있었다. 1920년대 일제가 가장 두려워했던 무장단체 의열단을 만든 김원봉이 조선혁명간부학교(1932~1935) 학생들을 훈련시킨 톈닝사다. 일본의 감시를 피해 일부러 산속 깊숙한 절에서 군사 훈련을 한 것이다. 김주용(53) 원광대 교수는 “우리가 서간도의 신흥무관학교(1919~1920)를 신성시하면서 이 학교 출신이 주축인 의열단을 무시하는 것은 모순”이라며 “우리나라에서 재평가받아야 할 독립운동가를 꼽으라면 김원봉이 단연 1위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원봉은 스무 살이던 1918년 중국 난징의 진링대학(현 난징대학)에 입학했다. 하지만 서양 제국주의 열강이 조선 같은 약소국을 위해 일본과 싸워주지 않을 것이라는 ‘불편한 진실’을 깨닫고 미련없이 학업을 포기했다. 이후 무장투쟁가로서의 삶을 선택했다. 그가 의열단원에게 한 말이 지금도 전해진다.

“자유는 우리의 힘과 피로 쟁취하는 것이지 결코 남의 힘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조선 민중은 능히 적과 싸워 이길 힘이 있다. 우리(의열단)가 선구자가 돼 민중을 각성시켜야 한다.”

조국 광복의 꿈을 안고 의열단을 창단한 스물한 살 때부터 광복을 맞아 귀국한 마흔일곱 살까지 26년간 일제와 쉬지 않고 싸웠다. 조선총독과 친일세력, 한국인 밀정을 처단하고자 의열단 투쟁을 진두지휘했고, 독립운동 조직으로는 처음으로 중국 국민당 정부로부터 항일무장 세력으로 인정받은 조선의용대도 세웠다. 그는 1919년 3·1운동을 ‘실패한 혁명’으로 봤기에 이를 계승한 임정에 대해서도 비판적이었다. 그래도 조선 독립을 위해 1941년 김구와 과감히 손잡고 임정에 참여했다. 한국광복군 부사령관과 임정 군무부장 등을 역임하며 민족 해방을 앞당겼다.
이미지 확대
중국 난징 외곽 서탕녠 저수지 인근에 자리잡은 도교사원 톈닝사. 김원봉은 일본의 감시를 피하고자 이곳에 조선혁명간부학교를 세워 군 간부를 육성했다. 저항 시인 이육사 등이 이곳 출신이다. 난징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 난징 외곽 서탕녠 저수지 인근에 자리잡은 도교사원 톈닝사. 김원봉은 일본의 감시를 피하고자 이곳에 조선혁명간부학교를 세워 군 간부를 육성했다. 저항 시인 이육사 등이 이곳 출신이다.
난징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이미지 확대
중국 광저우의 황푸군관학교 기념관에 전시 중인 생도들의 침실 모형. 1924년 1월 중국 국민당은 항일투쟁 자원을 육성하고자 여기에 군사교육기관을 세웠다. 김원봉은 이 학교 제4기(1926) 출신으로 초대 교장을 지낸 장제스와 사제지간이었다.  광저우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 광저우의 황푸군관학교 기념관에 전시 중인 생도들의 침실 모형. 1924년 1월 중국 국민당은 항일투쟁 자원을 육성하고자 여기에 군사교육기관을 세웠다. 김원봉은 이 학교 제4기(1926) 출신으로 초대 교장을 지낸 장제스와 사제지간이었다.
광저우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일제, 현재 가치 300억원 넘는 현상금 걸어

일제는 그에게 100만 대양(大洋·중국 화폐단위)이라는 현상금을 걸었다. 요즘 화폐 가치로 환산하면 300억원이 넘는 거액이다. 임시정부 주석 김구에게 걸린 현상금이 60만 대양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김원봉의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미국의 저널리스트 헬렌 포스터 스노(1907~1997·필명 님 웨일스)가 쓴 책 ‘아리랑’에 나오는 김원봉에 대한 묘사다.

“그는 고전적 유형의 의열투쟁가로 냉정하고 두려움을 몰랐다. 거의 말이 없었고 웃는 법이 없었다. 도서관에서 독서로 시간을 보내곤 했다. 아가씨를 좋아하지 않았지만 아가씨들은 그를 동경했다. 미남으로 빼어난 용모를 가졌기 때문이다.”

김원봉의 생애는 영화 ‘아나키스트’(2000)를 시작으로 ‘암살’(2015), ‘밀정’(2016) 등을 통해 꾸준히 소개되고 있다.

상하이·난징·충칭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01-3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