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타미플루 北전달날짜 최종 조율중…유엔사와도 협의”

통일부 “타미플루 北전달날짜 최종 조율중…유엔사와도 협의”

입력 2019-01-30 11:13
업데이트 2019-01-30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타미플루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타미플루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통일부는 독감(인플루엔자) 치료제인 타미플루를 북한에 전달할 날짜를 북측과 최종 조율 중이며, 유엔군사령부와도 협의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관련 준비를 마치고 (타미플루의) 대북 전달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 지금 전달 날짜 등을 최종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종적으로 유엔사 절차, 인도·인수 절차 등이 확정이 되면 바로 전달이 될 수 있도록 될 것 같다”며 “지금 유엔사하고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남측 당국이 북측 지역으로 넘어가 타미플루를 전달하려면 군사분계선(MDL) 통행계획을 유엔사와 협의해야 한다.

MDL 통행계획은 48시간 전에 유엔사에 통보해야 하지만, 정부는 시한을 넘겨도 가능하게끔 유엔사 측과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지난달 말 미국과 타미플루를 비롯해 민간업체가 기부한 신속진단키트를 북측에 전달한다는 방안에 공감대를 이뤘지만, 타미플루 운송수단의 제재 관련성 등을 놓고 한미 간 협의가 길어지면서 일정이 지연됐다.

한편, 백 대변인은 지난해 최선희에게 외무성 미국 담당 부상 자리를 넘겨준 한성렬이 처벌을 받았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며 한성렬의 현재 직위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