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낱같은 희망’ 브라질댐 실종자 수색 본격화

‘실낱같은 희망’ 브라질댐 실종자 수색 본격화

입력 2019-01-28 08:42
업데이트 2019-01-28 0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7명 사망, 192명 구조, 280명 실종 추정

브라질 댐 3개 무너져 최소 40명 사망·수백명 실종… 추가 붕괴 경보
브라질 댐 3개 무너져 최소 40명 사망·수백명 실종… 추가 붕괴 경보 지난 25일(현지시간) 브라질 남동부 미나스제라이스주 광산의 높이 86m에 이르는 댐 3개가 한꺼번에 무너지면서 쏟아진 수백만t의 흙더미가 인근 마을로 밀려들어 도로가 끊겨 있다. 이번 사고로 26일까지 최소 40명이 숨지고 수백명이 실종됐다. 주 정부는 최근 계속된 집중호우로 1977년 완공된 이 댐들에 균열이 생기면서 붕괴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AFP통신은 27일 이 광산의 또 다른 댐에서 붕괴 경보가 울려 브라질 당국이 댐 근처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미나스제라이스 EPA 연합뉴스
브라질 남동부 미나스 제라이스주의 광산댐 붕괴사고 현장에서 실종자 수색이 본격화하고 있다. 사고 후 수색작업이 늦어져 생존자가 발견될 가능성이 줄었지만 소방당국은 희망을 버리지 않고 구조하겠다는 입장이다.

27일(현지시간) 미나스 제라이스주 재해 당국에 따르면 지금까지 37명이 사망하고 192명이 구조됐다. 실종자는 280여 명으로 추정된다.

소방대와 군, 경찰이 사고 현장에 투입된 가운데 이날부터는 이스라엘군 140여 명이 수색작업을 지원하고 나섰다. 이스라엘 정부가 보낸 구호물자 16t도 현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사망자는 신원이 확인되는 대로 유가족들에게 인도되고 있으며, 육안 식별이 어려운 사망자에 대해서는 치아·DNA 검사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된 생존자 가운데 20여 명은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나머지는 구호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브라질댐 붕괴사고 실종자 수색에 투입된 구조대원이 진흙이 가득 묻은 밧줄을 들고 있다. 2019.1.27  AP 연합뉴스
브라질댐 붕괴사고 실종자 수색에 투입된 구조대원이 진흙이 가득 묻은 밧줄을 들고 있다. 2019.1.27
AP 연합뉴스
소방대 관계자는 “사고 이후 수색작업이 늦어지면서 생존자가 발견될 가능성은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5시 30분쯤 또 다른 댐에서 붕괴 경보가 울리면서 주민들에게 긴급 대피 명령이 내려졌으나 붕괴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는 지난 25일 오전 남동부 미나스 제라이스주 벨루오리존치시 인근 브루마지뉴 지역에 있는 광산의 3개 댐이 무너지면서 일어났다.

이 댐들은 세계적인 광산개발업체 발리(Vale)가 소유·관리하고 있다.

댐이 무너지면서 흙더미와 건설자재 등이 쏟아지면서 발리 현장 사무소와 인근 마을을 덮쳤으며, 가옥이 침수되는 바람에 상당수 주민이 고립됐다.

인명·재산 피해 규모가 애초 예상을 훨씬 뛰어넘으면서 발리에 대한 제재 수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연방경찰이 댐 붕괴 원인을 찾기 위한 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미나스 제라이스주 법원은 사고 수습 이후 보상 문제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 발리의 금융자산 110억 헤알(약 3조 2700억 원)을 동결했다. 발리에 대한 금융자산 동결은 초기 10억 헤알에서 10배 이상 늘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