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미회동 참석 이도훈 “분위기좋아…다들 미소짓고 헤어져”

남북미회동 참석 이도훈 “분위기좋아…다들 미소짓고 헤어져”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5 17:04
업데이트 2019-01-25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웨덴서 3자회동후 스위스 거쳐 귀국…“북미·남북대화 잘 이뤄지길 기대”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이도훈
답변하는 이도훈 북한과 미국의 ‘합숙담판’에 함께 했던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5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5 연합뉴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5일 “여러 형태의 협의들이 잘 진행되고 있으니까 앞으로 북미 대화, 우리 남북 간에도 (대화가) 잘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이날 북미 회동이 개최된 스웨덴과 다보스포럼이 열리는 스위스를 방문한 뒤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기자들과 만나 북미 회동과 관련한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스웨덴 스톡홀름 외곽의 휴양시설에서 지난 19∼21일(현지시간) ‘합숙협상’을 진행하는 자리에 함께했다.

이 본부장은 당시 최선희 부상과 단독회담도 했느냐는 질문에 “그런 상세한 이야기는 안 하기로 했다”면서도 “다 분위기가 좋고, 다 대화를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다들 미소를 짓고 헤어졌다. 화면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이라고 덧붙였다. 북측 분위기를 묻는 말에도 “다 좋다”고 답했다.

이 본부장은 ‘북미가 조만간 다시 만나느냐’는 질문에 “그냥 계속 지켜봐 달라”면서 “여러 가지 협의를 해야 되고 그 결과에 따라서(만날 것)”라고 말했다.

그는 북미 2차 정상회담 일정 발표 시기에 대해선 “제가 알 길이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