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김부겸, 광화문광장 두고 ‘정면 충돌’

박원순-김부겸, 광화문광장 두고 ‘정면 충돌’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9-01-25 17:39
업데이트 2019-01-25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가 최근 발표한 새 광화문광장 설계안과 관련해 박원순 시장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정면으로 충돌했다. 청사 주변부를 변경하는 부분과 관련해 김 장관이 반대 의사를 드러내자, 박 시장도 곧장 공개적으로 응수에 나섰다.

김 장관은 25일자 한겨레신문 인터뷰에서 “서울시의 설계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협의 과정에서 우리가 안 된다고 수차례 이야기했는데 합의도 안 된 사안을 그대로 발표하는 경우가 어디 있나. 그냥 발표해서 여론으로 밀어붙이려는 것인가”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 장관은 이어 “서울시의 안대로라면 청사 기능이 유지되지 않으므로 청사를 관장하는 행안부장관으로서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라며 “행안부가 문제를 제기해 본격적으로 논의가 시작된 만큼 서울시가 합리적 대안을 들고 오면 충분히 논의하겠으나 전제는 청사의 기능이 유지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박 시장도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세상에 절대 안 되는 일이 어딨겠느냐”며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정부하고, 특히 청와대와 협력해 쭉 추진해왔던 일”이라고 반박에 나섰다.

박 시장은 “행안부가 성명서를 냈다가 다시 잘 협의·해결해나가겠다고 양 기관이 만나 발표까지 했다”면서 “그런데 장관님이 무슨 뜻에서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 시장은 차기 대선을 두고 두 잠룡이 힘겨루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서는 “그렇게 사이 벌리는 얘기는 하지 말라”면서 “제가 만나서 잘 해결하겠다. 걱정하지 마시라”며 선을 그었다.

앞서 행안부는 서울시가 지난 21일 발표한 설계안과 관련해 “행안부가 위치한 정부서울청사 건물 4동을 철거하고 청사 앞 도로와 주차장이 모두 광장으로 수용되면 청사로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없다”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