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번째 방북 신청 유보된 개성공단 기업인들 “망연 자실”

7번째 방북 신청 유보된 개성공단 기업인들 “망연 자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1-25 15:27
업데이트 2019-01-25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북한에 두고 온 시설을 점검하기 위해 제출한 7번째 방북신청이 25일 또다시 유보되자 기업인들은 침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앞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시설 점검을 위해 16일 하루 일정으로 방북하겠다는 신청서를 지난 9일 통일부에 제출했다. 통일부는 민원 처리 기한을 한차례 연장하면서 방북 승인 여부를 검토했으나 이날 “제반 여건이 조성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한다는 점을 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신한용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장은 “망연자실한 상태”라며 “눈앞이 캄캄하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전체적인 분위기가 나쁘지 않아서 그나마 희망은 갖고 있었는데 결국 이렇게 됐다”며 “단순히 개성공단 차원을 넘어서 (전반적인 상황에) 슬픔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앞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 비대위 측을 만나 ‘국제사회의 이해 부족’ 등 이번 방북 승인 유보 결정의 배경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개성공단 비대위 측은 북미 대화 진전 등에 따라 상황이 개선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 위원장은 “당장은 뾰족한 방법도, 계획도 없는 상태이지만 이게 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북미 간에 대화국면이라고 하니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미 간 실무회담이 실질적인 진척이 이뤄진다면,북한이 요구하는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가 받아들여 질 여지도 있는 것 아니겠나”라며 “우리의 방북 여부를 떠나 지켜봐야 할 상황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계부처 간 협의, 국제사회의 이해 과정뿐만 아니라 북한과도 구체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며 “해당 여건들이 충족이 다 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유보 이유를 밝혔다.

그는 미국과 한미 워킹그룹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자산 점검을 위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취지나 목적, 성격 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공유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개성공단을 방문해 두고 온 자산을 확인하고자 하는 기업인들의 마음을 이해하며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