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또 유보…통일부 “미국과 협의 진행 중”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또 유보…통일부 “미국과 협의 진행 중”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1-25 11:57
업데이트 2019-01-25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연합뉴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
연합뉴스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개성에 두고 나온 시설을 점검하겠다며 7번째로 신청한 방북이 또다시 미뤄지게 됐다. 정부는 25일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개성공단 기업인 179명의 개성공단 방문 승인 신청과 관련해 오늘 북한 방문 승인에 필요한 제반 여건이 조성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한다는 점을 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사전에 기업인들에게 유보 방침을 알렸으며 이날 오후 공문을 보내 통지할 예정이라고 이 부대변인은 전했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시설 점검을 위해 16일 하루 일정으로 방북하겠다는 신청서를 앞서 지난 9일 통일부에 제출했다. 통일부는 민원 처리 기한을 한 차례 연장하면서 방북 승인 여부를 신중히 검토해 왔다.

정부가 이날 유보를 결정한 것은 결국 미국과 협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이란 해석이 나온다. 통일부가 ‘제반 여건이 조성될 때까지’ 유보하겠다는 표현을 쓴 것은 미국과의 공감대를 형성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한미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과 관련해 아직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을 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대변인은 ‘제반 여건’에 대해서 “관계부처 간 협의, 국제사회의 이해 과정뿐만 아니라 북한과도 구체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며 “해당 여건들이 충족이 다 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유보 이유를 밝혔다.

다음 한미 워킹그룹 대면회의에서 이 문제가 테이블에 올라와야 구체적인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부댄변인은 “미국과 한미 워킹그룹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자산 점검을 위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취지나 목적, 성격 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공유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미국과 충분히 공감대가 마련되지 않은 것이냐’는 질문에는 “협의가 진행 중인 사항이기 때문에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