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경식 “최저임금·근로시간 단축 합리적 논의 노력”

손경식 “최저임금·근로시간 단축 합리적 논의 노력”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9-01-22 22:24
업데이트 2019-01-23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휴수당으로 인건비 상승 더 커져
노사관계 넘어 기업 경영 전반 대변
국민연금, 한진 주주권 행사엔 우려”
이미지 확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연합뉴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연합뉴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2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 초부터 논의될 최저임금제도 개선과 근로 시간 단축 보완 입법 논의가 합리적인 틀에서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최저임금이 우리 경제 수준에 비춰 높고, 주휴수당 도입으로 기업의 비용 지출이 늘어났다”면서 “지난 2년간 최저임금 인상이 빠르게 진행됐는데 여기에 주휴수당 부담까지 더해진다면 인건비 상승은 더욱 커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경총은 올해 상반기 중 최저임금 부작용 사례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고, 노사 관계의 경영계 활동을 넘어 기업 경영 전반을 대변하는 경제단체로서 활동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손 회장은 경제계 현안인 국민연금의 한진에 대한 주주권 행사 검토에 대해 “경총으로서는 한진에 대한 (국민연금 주주권 행사) 문제가 다른 기업까지도 확대되는 시발점이 되지 않을까 걱정스러워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주주권 행사에는 원칙이 분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음달 취임 1주년을 맞는 손 회장은 “우리 경제 성장을 떠받치는 수출, 투자, 소비의 3대 축이 흔들리는 등 올해 경제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면서 “하지만 최근 대통령을 비롯해 정부 관계자가 기업이 겪은 고충을 귀담아듣는 등 고무적인 변화도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여한 손 회장은 정부의 정책적인 변화가 감지되는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께 경제계의 어려움을 호소했고 고충도 말씀드렸는데, 정부가 어떻게 정책에 반영하고 실행 조치를 취해 줄 것인지는 기다려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9-01-23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