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앙박물관에 인사 압력·구매 종용… ‘손혜원 입김’ 의혹 확산

중앙박물관에 인사 압력·구매 종용… ‘손혜원 입김’ 의혹 확산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9-01-22 22:24
업데이트 2019-01-23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孫, 나전칠기 장인의 딸 노골적 거론
박물관 “추천했지만 선발 안 해” 시인
‘미술품 구입 반발’ 학예연구실장 전보
구매 종용엔 “유물 다양화 취지” 해명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국립중앙박물관에 대한 입김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앞서 손 의원이 지난해 나전칠기 장인의 딸인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사 A씨를 국립중앙박물관 인사교류 대상자로 선정하도록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중앙박물관은 22일 발표한 해명자료에서 “손 의원이 나전칠기 연구 복원에 대한 사업을 이야기하던 중 A씨의 전문성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추천했다”면서 “지난해 12월 말 정기 인사교류 시 A씨를 검토했으나 교류 분야가 맞지 않아 선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추천’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사실상 인사 과정에서 손 의원의 압력이 있었음을 일부 시인한 것이다.

손 의원은 지난해 10월 11일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등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국립박물관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도 A씨를 공개적으로 거론한 바 있다. 당시 손 의원은 A씨에 대해 “제가 보기에는 우리나라에서 유물 수리에 최고의 글로벌 스탠더드를 가지고 있는 인재”라고까지 칭찬했다.

중앙박물관은 또 손 의원이 나전칠기 미술품 구입을 종용하자 이에 반발한 민병찬 전 학예연구실장을 지난해 10월 국립경주박물관장으로 발령 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계획된 순환보직 인사의 일환”이라고 반박했다. 민 관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지난해 6월 배기동 중앙박물관장께서 경주박물관이 세계적인 박물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맡아 달라는 취지로 제안을 하셨고 그에 따라 발령 난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박물관이 지난해 현대 금속공예품 4점을 구입했다는 점도 논란이 됐다. 손 의원은 지난해 10월 11일 국정감사 당시 특정 작가를 언급하며 현대 예술품 구입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손 의원의 이 같은 발언 뒤에 나전칠기 분야 장인들의 작품 매입을 검토했다는 논란에 대해 중앙박물관은 “근현대품 수집을 위해 구입 실무자가 작년에 전통기법을 계승한 작가 10여명의 작품을 조사한 바 있으며 가격의 적절성 등을 검토해 금속공예품 4점을 구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박물관 관계자는 “배 관장이 재작년 7월 취임 이후 상설전시를 1910년까지로 한정 짓지 말고 근현대 유물까지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면서 “국내 대표 박물관으로서 과거에 치우치지 말고 후손에게 보여 줄 유물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발언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9-01-2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