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레이더 갈등, 협의 중단” 韓 “깊은 유감”

日 “레이더 갈등, 협의 중단” 韓 “깊은 유감”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1-21 23:12
업데이트 2019-01-22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탐지음 2개 추가 공개 후 최종견해 발표

1개월 만에 대화 접고 韓에 책임 떠넘겨
국방부 “가공된 기계음… 객관적 검증을”

한·일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일본 방위성이 21일 한국과 더이상의 협의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모든 책임을 우리 쪽에 떠넘기며 대화의 문을 닫겠다는 것으로 우리 국방부는 이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21일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의 갑작스러운 기자회견으로 시작된 이번 갈등은 일본 측 주장에 대한 진실 규명이 이뤄지지 않은 채 1개월 만에 소강상태에 접어들 공산이 커졌다.

일본 방위성은 이날 오후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 레이더 조사(照射) 사안에 관한 최종 견해에 대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진실 규명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한국과의 계속적인 협의는 곤란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향후 대응에 대해서는 “본 사안에 대해 한국에 재차 강하게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한·일, 한·미·일 방위협력을 위해 계속해서 진지하게 노력하겠다”고 했다. 방위성이 ‘최종’이라는 제목을 붙여 이런 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한국에 대해 추가적인 공세를 펼 가능성은 작아진 것으로 보인다.

방위성은 이날 성명과 함께 ‘화기관제용 레이더 탐지음’, ‘수색용 레이더 탐지음’ 등 2개의 음성파일을 새로운 증거라며 공개했다. 해상자위대 초계기가 포착했다는 전자파 접촉음이다. 방위성은 이 파일들이 한국 광개토대왕함이 발사한 레이더를 초계기의 ’레이더 경보 수신기’(RWR)가 기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RWR는 레이더 전자파를 음파로 전환하는 장치다.

이에 대해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일본 측이 근거자료 제시 없이 전자파 접촉음만을 공개한 뒤 사실 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양국 간 협의를 중단한다고 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우리 측이 지속적으로 강조한 바와 같이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고 양국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에 적극 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일본이 공개한 전자파 접촉음은 가공된 기계음이며 방위각, 전자파 특성 등 근거가 명시돼 있지 않아 추적레이더(STIR)의 접촉음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서울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9-01-22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