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안 싸움에 끼어든 美… 12년 만에 대만해협에 항모 투입 경고

양안 싸움에 끼어든 美… 12년 만에 대만해협에 항모 투입 경고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1-20 22:32
업데이트 2019-01-21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해군 “해역 통과 어떤 제약도 없어”
시진핑 ‘무력통일 불사’ 발언 이후 맞불
中 “어떠한 외부 간섭도 용납 않을 것”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대만과의 통일을 강조하며 무력 사용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발언해 양안(중국과 대만) 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미국이 12년 만에 항공모함을 대만해협에 투입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19일 중국에 이어 일본을 방문 중인 존 리처드슨 미국 해군 참모총장이 “대만해협은 국제 수역으로 우리가 통과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해당 해역을 지나는 데 있어 함정의 종류에 어떤 제약이 따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리처드슨 참모총장은 진화된 중국의 무기가 미 군함의 대만해협 통과 때 위협이 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이처럼 답했다. 하지만 그는 중국 또는 대만의 어떤 일방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지난해에만 세 차례에 걸쳐 군함이 대만해협을 통과하는 무력시위를 벌였다. 하지만 중국을 지나치게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에 항공모함은 조지 W 부시 정부 시절인 2007년을 마지막으로 12년간 대만해협을 통과한 적이 없다. 80대의 폭격기와 5000명의 병력을 수송하는 항공모함은 미 군사력의 상징이기도 하다.

독립 성향의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의 2016년 집권 이후 중국은 더욱 군 현대화에 나서며 군사력을 증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시 주석은 남중국해와 대만에 대한 군의 감시활동을 강조하면서 언제라도 싸워서 이길 수 있는 군대를 주문했다.

리처드슨 총장의 최근 중국 방문에서 양국은 남중국해와 대만 문제를 논의했고, 리쭤청(李作成) 중국 중앙군사위원회 연합참모부 참모장은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과 중국 인민의 민족 감정이 걸린 문제”라면서 “어떠한 외부 간섭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1-2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