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함께 뜁시다! 넘버원 스포츠] 재정 지원 든든… 아이들 야구 응원하다 아빠들도 팀 만들다

[함께 뜁시다! 넘버원 스포츠] 재정 지원 든든… 아이들 야구 응원하다 아빠들도 팀 만들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1-17 17:42
업데이트 2019-01-18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벤치마킹 대상 된 오산 스포츠클럽

이미지 확대
경기 오산시 스포츠클럽 야구선수(왼쪽)들이 지난해 충북에서 열린 ‘결초보은 전국유소년야구대회’에 참가해 경기가 시작되기에 앞서 상대팀과 마주선 채 마음을 가다듬고 있다.  오산 스포츠클럽 제공
경기 오산시 스포츠클럽 야구선수(왼쪽)들이 지난해 충북에서 열린 ‘결초보은 전국유소년야구대회’에 참가해 경기가 시작되기에 앞서 상대팀과 마주선 채 마음을 가다듬고 있다.
오산 스포츠클럽 제공
경기 오산시 스포츠클럽은 늘 ‘손님’이 많다. 스포츠클럽 운영이 빼어나다는 소문이 나면서 2017~2018년에만 문화체육관광부·기획재정부 및 각 지자체 등 40여곳에서 현장 답사를 다녀갔다. 대한체육회로부터 2016년부터 3년 연속 우수 클럽으로 표창을 받은 오산 스포츠클럽은 전국 76곳의 스포츠클럽 중에서도 단연 모범 클럽으로 꼽히고 있다.

오산 스포츠클럽이 승승장구하는 비결은 우선 안정된 재정에서 찾을 수 있다. 스포츠클럽으로 지정이 되면 대한체육회로부터 3년간 재정 지원(대도시형은 매년 3억원)을 받게 되는데 그 이후에는 재원을 스스로 마련해야 한다. 스포츠클럽은 사설 체육시설 대비 최대 70%의 회비로 국민들에게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지원이 끊기면 재정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오산 스포츠클럽은 시의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2017년 7월 ‘오산시 스포츠클럽 지원 육성 조례’ 제정을 이끌어냈다. 생활체육진흥법 9조에 있는 ‘스포츠클럽의 육성 및 지원’ 부문을 더욱 명확히 해 오산시가 스포츠클럽에 금전적 지원을 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한 것이다. 스포츠클럽 지원 조례가 통과된 것은 전국에서 오산시가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오산 스포츠클럽 축구 종목 회원들이 2018년 12월 제주 서귀포시 우수클럽초청 교류전이 열리기 앞서 그라운드에서 몸을 풀고 있다. 오산 스포츠클럽 제공
오산 스포츠클럽 축구 종목 회원들이 2018년 12월 제주 서귀포시 우수클럽초청 교류전이 열리기 앞서 그라운드에서 몸을 풀고 있다.
오산 스포츠클럽 제공
이미지 확대
한 초등학생이 지난 14일 있었던 오산 스포츠클럽 취미반 야구 수업 도중 몸을 날려 공을 받아내고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한 초등학생이 지난 14일 있었던 오산 스포츠클럽 취미반 야구 수업 도중 몸을 날려 공을 받아내고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오산이 물꼬를 트자 이를 벤치마킹해 현재 9곳 지자체에서 관련 조례가 시행되고 있다.

이동원(41) 오산 스포츠클럽 사무국장은 “7명의 시의원을 하나하나 찾아가 조례에 대해 설명했다”며 “조례가 통과된 덕에 2017년에 1억 5000만원, 2018년에는 1억 3000만원, 2019년에는 1억 9000만원을 지원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거점·센터와 분산시설에 대한 운영·위탁 지원금으로도 시로부터 매년 1억 5000만원씩 받고 있다”며 “재정자립도가 70~75%인데 나머지는 시에서 충당해주는 약 3억원가량으로 충당이 가능해졌다”고 덧붙였다.

오산 스포츠클럽은 전국 클럽 중에 최초로 병무청으로부터 사회복무요원을 지원받아 인건비도 절감하고 있다. 오산 스포츠클럽의 공공성을 끈질기게 설득한 끝에 2017년부터 2명을 지원받게 됐다. 행정 업무와 차량 운행 지원이 주업무이며 일부 스포츠클럽 프로그램 수업도 맡는다.

이 사무국장은 “‘직접 와서 이곳이 공공집단인지 아닌지 실사를 해보라’며 병무청을 설득했다. 클럽에서 얻은 수익을 통해 영리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공공 스포츠클럽을 위해 쓰기 때문에 공공성이 있다”며 “우리는 전천후 인력이 필요한데 체대 출신의 사회복무요원은 유소년 축구 취미반 수업 정도는 맡을 수 있어서 좋다. 1인당 평균 월 50만원가량만 소요되기 때문에 절감 효과도 크다”고 설명했다.

오산 스포츠클럽은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부모와 함께하는 배드민턴반을 개설한 적이 있으며 초·중등 학생들의 학부모들로 구성된 야구팀도 운영하고 있다.
손지효(36) 오산 스포츠클럽 야구팀 감독은 “아이들 대회에 따라왔던 학부모님들이 ‘우리도 경기를 하고 싶다’는 요청을 많이했다. 응원만 하면 재미가 없으니까 아버지들끼리 모여 팀을 만들었다”며 “자녀들 수업이 끝난 뒤에 학부형들끼리 1~2시간씩 훈련을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오산 스포츠클럽은 대회 경기 결과를 바탕으로 홈페이지에 야구·축구·배드민턴 등의 팀·선수 성적 순위를 실시간으로 공개해 학생들에게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하고 있다. 오산 상공회의소와 협의해 찾아가는 직장인 스포츠클럽 프로그램 개설도 추진할 예정이다.

양승규(40) 오산 스포츠클럽 교육팀장은 “장기적으로 초등·중등·고등학교 시절 스포츠클럽에서 계속 운동을 한 아이들이 대학으로 진학하고 프로 선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그렇게 되면 스포츠클럽이 우수 선수를 여러 구단으로 보내는 에이전트의 역할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01-18 3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