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급했던 트럼프 승리 선언… IS, 시리아서 자폭테러로 반격

성급했던 트럼프 승리 선언… IS, 시리아서 자폭테러로 반격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1-17 23:14
업데이트 2019-01-18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철군 발표 한 달 만에… 미군 등 19명 사망

“IS 자극 공격 빌미… 美 철수에 새 물음표”
미국인 등 21명 죽은 케냐 알샤바브 테러
‘트럼프의 예루살렘 선언’ 보복으로 확인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시리아에서 미국인 4명 등 19명을 살해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IS 격퇴전 승리와 시리아 주둔 미군 철군을 선언한 지 한 달 만이다. 미 정가는 트럼프 대통령의 섣부른 결정이 IS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했다고 비난했다. AP통신 등은 16일(현지시간) 시리아 북부 알레포 만비즈 중심부의 한 식당 근처에서 IS가 자폭테러를 자행해 미군 2명, 군무원, 통역관 등 미국인 4명의 목숨을 앗아 갔다고 전했다. 2015년 미군이 시리아에 주둔한 이래 미국이 입은 최대 규모의 인명 손실이다. IS는 자신들이 공격의 배후라고 주장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번 폭탄 테러로 시리아에서 발을 빼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새로운 물음이 제기됐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승리 선언이 IS를 자극해 공격을 부추겼을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건 발생 4주 전인 지난해 12월 19일 “우리는 IS에 이겼다. 역사적인 승리”라면서 “우리의 위대한 젊은이들을 고향으로 데려올 시간이 됐다”는 트윗을 올렸었다.

미 민주당 리처드 블루멘털(코네티컷) 상원의원은 “이번 비극은 미국이 얼마나 전략도 계획도 없었는지를 보여 줬다. 급격한 철수는 우리의 군대를 위험에 처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가까운 공화당 중진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의 철군 발표가 IS를 대담하게 하고 미국의 동맹들에 위험한 불확실성을 야기한 것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며 진행되는 사건에 대해 계속 모니터할 것”이라면서 “시리아에서 사망한 용감한 미국 영웅들의 가족에 깊은 애도를 전한다”고 밝혔다.

전날 케냐에서 벌어진 테러 또한 트럼프 대통령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수도 나이로비 도심에서 총기를 난사하고 폭탄을 터뜨린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알샤바브는 이번 공격에 대해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예루살렘 선언’에 대한 대응”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한다며 지난해 5월 미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옮겼다.

지금까지 확인된 나이로비 테러 사망자는 모두 21명이다. 대부분 케냐인이고 미국인과 영국인이 1명씩 숨졌다. 미국인 희생자는 9·11테러 생존자인 제이슨 스핀들러(40)인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했다. 스핀들러의 동생 조너선은 페이스북에 “형이 나이로비 테러에서 숨졌음을 무거운 마음으로 전한다. 9·11 생존자인 형은 쉽게 굴하지 않는 사람이었다”며 형의 사망 사실을 알렸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1-18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