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콕공항 ‘셀프 감금’ 사우디 18세 소녀 송환 면하고 난민 심사에

방콕공항 ‘셀프 감금’ 사우디 18세 소녀 송환 면하고 난민 심사에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08 12:38
업데이트 2019-01-08 1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혼하기 싫다며 가족을 버리고 호주로 망명하겠다고 태국 방콕의 호텔 방에 스스로를 감금했던 사우디아라비아의 18세 소녀는 당분간 강제 송환을 면하게 됐다.

태국 이민당국은 라하프 모하메드 알쿠눈이 주말부터 7일까지 머물렀던 방콕 공항을 떠났으며 현재 유엔 난민기구의 보호 아래 망명 신청이 유효한지 심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8일 전했다. 7일 저녁 수라차테 하크판 이민경찰 책임자는 알쿠눈이 “태국에 체류하도록 허락을 받았으며 유엔고등인권판무관실(UNHCR) 관계자와 함께 공항을 떠났다”고 전했다.

하크판은 이에 앞서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그녀를 돌보고 있다. 그녀는 태국 주권 아래 있어 어느 누구나 어느 나라 대사관도 그녀를 어디론가 강제로 보낼 수 없다”며 “태국은 미소를 짓는 나라다. 누구든지 죽음으로 내몰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하지만 이날 낮까지만 해도 태국 당국은 그녀를 가족이 있는 쿠웨이트로 강제 송환하려 했다. 가족 문제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식이었다.

그러나 각국 언론이 일단 그녀의 호소에 귀를 기울여보자고 촉구하고 알쿠눈이 공항 환승 호텔의 객실 문을 잠그고 매트리스 등으로 바리케이드를 쌓아 항거하자 무리수를 두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녀는 과거에도 이슬람을 깎아내리는 발언을 곧잘 했기 때문에 가족들이 자신을 살해할 것이라며 쿠웨이트로의 송환을 거부해왔다. 그녀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오빠들과 가족, 사우디아라비아 대사관 직원들이 쿠웨이트에서 날 기다리고 있다. 내 목숨이 위험하다. 우리 가족은 아주 사소한 일 갖고도 날 죽이겠다고 위협하곤 한다”고 주장했다. 친지들은 그녀의 주장에 아무런 코멘트도 하지 않고 있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알쿠눈이 애초에 호주 환승편으로 갈아 타려고 태국 땅을 밟았을 뿐인데 태국 당국이 부당하게 이를 막았다며 그녀는 호주 망명을 신청하겠다고 한다고 전했다. 태국 당국은 유엔 인권고등판무관(UNHCR)이 그녀에게 난민 지위를 부여할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호주 정부는 알쿠눈의 주장을 “깊이 우려하며”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태국 방콕 공항에서 사흘 동안 쿠웨이트 송환을 거부하며 버텨온 사사우디아라비아 소녀 라하프 모하메드 알쿠눈이 7일(현지시간) 저녁 ‘셀프 감금’을 풀고 공항 로비에 나타나자 이민경찰 책임자인 수라차테 하크판이 뭔가 얘기를 건네고 있다. 방콕 EPA 연합뉴스
태국 방콕 공항에서 사흘 동안 쿠웨이트 송환을 거부하며 버텨온 사사우디아라비아 소녀 라하프 모하메드 알쿠눈이 7일(현지시간) 저녁 ‘셀프 감금’을 풀고 공항 로비에 나타나자 이민경찰 책임자인 수라차테 하크판이 뭔가 얘기를 건네고 있다.
방콕 EPA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