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멍 경위 집중 추궁…남은 자녀 위한 관계 기관 회의

피멍 경위 집중 추궁…남은 자녀 위한 관계 기관 회의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04 15:08
업데이트 2019-01-04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할머니가 양육 원해…학대에 대해서는 진술 엇갈려

벌을 서다 숨진 4살 어린이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4일 오전 직접 사망의 원인이 된 혈종(피멍)이 생긴 경위에 대해 어머니 A(35)씨를 비롯한 가족들을 집중 조사했다.
또, 의정부지방검찰청에서는 관계 기관들이 모여 남은 자녀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했다. 현재까지는 아이들의 외조모가 양육을 담당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정부경찰서에 따르면 A씨는 “아이가 잠들기 전 프라이팬으로 머리를 툭툭 친 것은 맞지만, 세게 때리거나 학대한 것은 아니다”는 진술을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사건 전 숨진 B양이 머리를 심하게 다칠 수 있을 만한 정황에 대해 증언들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훈육과정에서 어머니가 머리를 때린 정황, 자녀들끼리 다투다 머리를 다쳤다는 이야기 등 여러 진술이 있었지만 직접 증거가 없고 시점과 방법 등에 대해 진술들이 엇갈리고 진술한 자녀들의 나이가 어려 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또, 숨진 B양의 발목에서 발견된 화상에 대해 조사했다. 화상 자국에 대해 A씨는 실수로 뜨거운 음식물이 쏟아져 생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르면 내주 초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3일 오후 의정부지방검찰청에서는 남은 자녀들 지원을 위해 경찰과 검찰, 지자체, 복지기관 등 관계 기관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A씨의 어머니이자 아이들의 외할머니에게 남은 자녀들을 맡기는 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외할머니는 남은 아이들 양육을 강하게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경제적 지원 방안도 논의됐다. A씨 가정은 평소 극심한 경제난에 시달린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해 말 남편과 이혼한 후 A씨 혼자 일하며 세 자녀를 돌봤다. 남편과 지자체의 일부 지원을 받기는 했지만, 아이가 쓰러진 직후에도 “병원비가 비싸 바로 응급실에 가지 않았다”고 진술할 정도였다.

경찰 관계자는 “A씨는 구속됐고, B양의 아버지는 접근금지 상태라 남은 자녀들의 양육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논의 중”이라며 “범죄 피해자 지원 제도 등을 통해 경제적 지원 방안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일 경기도 의정부시의 한 주택에서 네 살배기 B양이 숨진 채 발견됐다.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어머니 A씨를 아동학대 치사 혐의로 긴급 체포했다. A씨는 “새벽에 아이가 바지에 오줌을 쌌다며 깨워 화가나 화장실에서 벌을 세웠고, 갑자기 쓰러져 침대로 옮겼지만, 오후에 숨졌다”고 진술했다

부검 결과 B양의 머리 부분에서 심한 혈종이 발견됐다. 경찰은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법원은 지난 3일 도주 우려 등을 근거로 영장을 발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