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연준, 올해 기준금리 내릴수도”

“美 연준, 올해 기준금리 내릴수도”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1-03 17:46
업데이트 2019-01-04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리선물시장 “동결·인하 가능성 87%”

경기 침체 우려 확산·트럼프 압박 영향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올해 기준금리를 동결하거나 인하할 가능성이 짙어졌다.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가 큰 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속적인 압박도 한몫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연방기금 금리선물 시장은 지난달 31일 기준 연준이 올해 금리를 동결하거나 오히려 인하할 가능성을 87% 이상으로 반영했다. 새해 들어서는 90% 넘게 올랐다. 연준의 기준금리 방향을 가늠하는 투자지표로 활용되는 금리선물 시장이 금리 동결, 또는 인하에 베팅한 것이다.

금리선물 시장은 지난해 10월 초 만해도 연준이 올해 금리를 동결하거나 내릴 가능성을 10% 이하로 평가했지만, 지난해 12월부터 급상승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가 본격화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주택대출이나 회사채 발행의 기준이 되는 10년물 미 국채 금리도 이날 2.659%를 기록해 1년 만에 최저치를 나타냈다.

연준의 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을 낮게 보는 것은 경기 전망이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미 경제성장률의 올 상반기 전망치를 2.4%에서 2%로 낮췄고, 올해 하반기 성장률은 1.8%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하반기부터 경기 침체가 본격화하면서 3분기 성장률이 1%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연준의 금리 인상을 계속 비난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변수다. 아무리 연준이 정책 결정의 독립성을 보장받는다 해도 여론몰이를 하는 대통령의 입김을 무시할 수 없는 까닭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말아야 증시가 회복된다는 주장을 펴 왔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9-01-04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