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드럽지만 강했다…김정은 신년사 ‘키워드 6’

부드럽지만 강했다…김정은 신년사 ‘키워드 6’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01 14:45
업데이트 2019-01-01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신년사 발표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신년사 발표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신년사를 발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2019.1.1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발표한 2019년 신년사는 형식과 내용 모두 이전과 달랐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평화와 경제를 주제로 한 유화적인 메시지가 대부분이었으나 남측과 미국을 압박하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형식 면에서는 한결 세련되고 부드러웠다.

조선중앙TV 카메라 앞에 모습을 드러낸 김 위원장은 미국 대저택의 고풍스러운 서재를 연상시키는 방에 있었다.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의 집무실이었다. 벽에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대형사진이 걸려 있었고, 벽을 둘러싼 책장에는 책들이 빽빽이 꽂혀 있었다.

김 위원장은 1인용 가죽쇼파에 비스듬히 기대 앉았다. 짙은 남색 정장에 차분한 비둘기색 넥타이를 맸다.

1.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

김 위원장은 신년사 말미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두번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미지 확대
[북미정상회담] 트럼프, 김정은에 ‘엄지 척’
[북미정상회담] 트럼프, 김정은에 ‘엄지 척’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열린 단독회담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엄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2018.6.12 [트럼프 대통령 소셜미디어 국장 댄 스카비노 주니어 트위터 캡처=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는 “6.12 조미공동성명에서 천명한 대로 새 세기 요구에 맞는 두 나라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고 조선반도에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완전한 비핵화로 나가려는 것은 우리 당과 공화국 정부의 불변한 입장이며 나의 확고한 의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되어 있으며 반드시 국제사회가 환영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 새로운 길

김 위원장은 그러나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상응하는 제재 완화 노력이 없다면 미국과의 관계가 틀어질 수 있다는 경고도 빼놓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미국이 세계 앞에서 한 자기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우리 인민의 인내심을 오판하면서 일방적으로 그 무엇을 강요하려 들고 의연히 공화국에 대한 제재와 압박으로 나간다면 우리로서도 어쩔 수 없이 부득불 나라의 자주권과 국가의 최고이익을 수호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이룩하기 위한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직접적인 엄포는 아니었지만 미국의 전향적인 결단을 촉구하는 단호한 메시지였다.

김 위원장은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간 비핵화 협상 자세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서로의 고질적인 주장에서 대범하게 벗어나 호상(상호) 인정하고 존중하는 원칙에서 공정한 제안을 내놓고 올바른 협상 자세와 문제 해결 의지를 가지고 임한다면 반드시 서로에게 유익한 종착점에 가닿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평양 옥류관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판문점 회담 기념 메달과 북미정상회담 기념주화를 선물하고 있다.  2018.9.19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평양 옥류관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판문점 회담 기념 메달과 북미정상회담 기념주화를 선물하고 있다. 2018.9.19 연합뉴스
3. 불가침 선언

김 위원장은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과의 세차례 정상회담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남북관계 진전에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신년사에서 “조선반도에 더 이상 전쟁이 없는 평화시대를 열어놓으려는 확고한 결심과 의지를 담아 채택된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북남군사분야 합의서는 북남 사이 무력에 의한 동족상쟁을 종식시킬 것을 확약한 사실상의 불가침 선언으로써 참으로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선언이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북과 남은 이미 합의한 대로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해소를 지상과 공중, 해상을 비롯한 조선반도 전역으로 이어놓기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적극 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12일 강원도 철원 중부전선에서 남북 시범철수 GP(감시초소) 상호검증에 나선 북측 검증단이 남측 GP를 검증하고 있다. 2018.12.17  국방부 제공
지난 12일 강원도 철원 중부전선에서 남북 시범철수 GP(감시초소) 상호검증에 나선 북측 검증단이 남측 GP를 검증하고 있다. 2018.12.17
국방부 제공
4. 합동군사연습 중지

김 위원장은 한미연합군사 훈련의 완전한 중단을 촉구했다. 그는 “조선반도 정세 긴장의 근원인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을 더이상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외부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장비 반입도 완전히 중지되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라고 밝혔다.

5. 개성공단·금강산관광

김 위원장은 조건 없이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의향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런 제안은 남측을 배려하는 차원이라는 설명도 뒤따랐다.

김 위원장은 “우리는 개성공업지구에 진출하였던 남측 기업인들의 어려운 사정과 민족의 명산을 찾아보고 싶어 하는 남녘 동포들의 소망을 헤아려 아무런 전제조건이나 대가 없이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의식한 듯 김 위원장은 “북과 남이 굳게 손잡고 겨레의 단합된 힘에 의거한다면 외부의 온갖 제재와 압박도 그 어떤 도전과 시련도 민족번영의 활로를 열어나가려는 우리의 앞길을 가로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 뉴스 보는 시민들
북한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 뉴스 보는 시민들 1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가 나오는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2019.1.1 연합뉴스
6. 자력갱생

김 위원장의 신년사는 1만 3000자, 30분 분량이었다. 그는 신년사의 3분의 2 이상을 경제 발전에 할애했다. 국제사회의 도움이 없더라도 스스로 굳건한 사회주의 경제를 건설해야 한다는 게 김 위원장 신년사의 주제였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