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정유라 특혜’ 소설가 이인화 구속영장 청구 방침

특검 ‘정유라 특혜’ 소설가 이인화 구속영장 청구 방침

입력 2017-01-01 10:55
업데이트 2017-01-01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증거인멸 시도·관계자 말 맞추기 차단…이대 학사 비리 수사 본격화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 씨 딸 정유라 씨에게 학점 특혜를 준 혐의를 받는 류철균(50·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의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했다.

특검팀은 전날 오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긴급체포한 류 교수에 대해 늦어도 2일 오전까지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1일 파악됐다.

류 교수는 조교에게 정 씨의 시험 답안을 대신 작성하도록 하고 정 씨에게 학점을 줬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정 씨는 시험 당시 독일에 체류 중이었으며 류 교수가 특혜를 줘 시험을 치르지도 않고 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가 지난달 실시한 감사에서는 정 씨가 류 교수 수업의 기말시험을 치르지 않았는데도 정 씨 이름으로 된 답안이 제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누군가 정 씨를 대신해 온라인 강의를 들은 흔적도 발견됐다.

특검팀은 정 씨가 관계자들과 말 맞추기를 하거나 증거인멸을 시도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전날 브리핑에서 “현직 교수인 점과 진술 태도 등에 비춰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류 교수를 긴급체포한 이유를 설명했다.

특검은 류 교수를 정 씨의 이대 학사 비리에 관여한 여러 인물 중 한 명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관계자를 줄소환해 조사한 후 혐의가 드러나는 이들의 신병 확보를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