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秋 ‘단독 드리블’에 국민의당 “왜 이러나” “무슨 권리로”

秋 ‘단독 드리블’에 국민의당 “왜 이러나” “무슨 권리로”

입력 2016-12-01 13:18
업데이트 2016-12-01 1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野 공조 균열…탄핵안 발의시점 ‘충돌’하며 혼란 가중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해법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1일 충돌하면서 탄핵정국에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민주당이 2일 본회의에서 탄핵소추안 표결을 위해 이날 발의에 나섰으나, 국민의당이 9일 표결에 무게를 두고 반대에 나서면서 파열음을 냈다.

민주당은 9일에는 탄핵안 가결이 어렵다며 사실상 ‘벼랑 끝 전술’로 발의를 강행하려는 반면, 국민의당은 캐스팅보트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의 동참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2일 가결 가능성이 떨어진다며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이날 오전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회동한 데 대해 국민의당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양당 간 신경전이 고조됐다.

가뜩이나 탄핵정국의 대응 방안에 대해 미묘한 갈등을 보이던 야권의 공조체제에 균열이 커지면서 탄핵 동력을 급격히 떨어뜨리는 형국이 전개된 것이다.

민주당 금태섭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민주당은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헌법재판소장의 임기 완료 전 탄핵심판을 끝내기 위해 2일 의결해야 한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했다”고 밝혔다.

추 대표 측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김 전 대표로부터 9일에도 탄핵안 표결을 안 하겠다는 의사를 확인해 오늘 추진할 수밖에 없다”면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에 정확히 탄핵할 수 있다는 의사를 주면 연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탄핵소추안이 발의되려면 국회 재적 의원 과반(151명)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민주당(121석) 단독으로는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국민의당에 탄핵소추안 발의에 동참할 것을 요청했지만, 국민의당은 가결 가능성이 떨어진다며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박 비대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추 대표와의 통화 내용을 소개하며 “가결을 보장하지 않은 발의는 무의미하기 때문에 하지 않겠다고 전했다”면서 “비박(비박근혜)계의 태도를 더 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탄핵안은 가결이 가능할 때 발의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면서 “새누리당 측이 요구하는 박 대통령의 4월 퇴진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의당은 입장을 유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과 국회 원로들이 제기한 4월 퇴진론과 관련해 향후 협상 가능성을 열어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박 비대위원장은 원내대책회의에 “기본입장은 탄핵이나, 대화도 열어둘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금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을 최대한 설득할 생각이다. 9일에 비박이 탄핵에 동참한다는 보장이 없고, 그사이 오히려 설득이 어려워질 수 있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국민의당은 9일 표결하겠다는 근거가 무엇인지 좀 더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추 대표가 김 전 대표와 비공개 단독 회동을 가진 데 대해서도 국민의당은 불편한 심기를 여지없이 노출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제가 대통령이나 새누리당을 함께 만나자고 제안하면 추 대표는 탄핵의 대상이고 해체의 대상을 못 만난다고 하면서 왜 자기는 혼자 이러고 다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유감을 표명하면서 “이런 게 잘 못 보이면 야권의 균열로 해석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탄핵을 발의하자고 그렇게 주장하던 추 대표가 이제 내년 1월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는 요구를 했는데, 도대체 왜 민주당이, 추 대표가 이렇게 나가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박 비대위원장은 추 대표가 전날 야 3당 대표 회담에서 3일 촛불집회에서 야 3당 합동 보고대회를 갖자는 제안을 했는데 거부했다는 내용을 전달하면서 “정치권이 해결하지 못하고 촛불을 활용하려는 것은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촛불의 힘에 입어서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 계산도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 민심의 불안을 조성해 집권해야 한다는 생각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사실상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했다. 안철수 전 대표도 이날 추 대표가 김무성 전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박 대통령의 사퇴는 늦어도 1월 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한 발언에 대해 “어떤 권리로 그렇게 일방적으로 의논을 할 수 있느냐”며 혹평했다.

국민의당이 이날 탄핵안 발의에 동참하지 않으면 사실상 발의는 무산될 것으로 보여, 이로 인한 탄핵 동력의 상실 문제를 놓고 야권 내 파열음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